한국일보

뱃살 늘어나는 연말연시 모임 기름기 적은 음식 골라 드세요

2009-11-17 (화) 12:00:00
크게 작게
추수감사절 연휴, 크리스마스, 연말 파티 동창회나 회식 등 할러데이 파티 시즌이 곧 다가온다. 이때가 되면 평소 식이요법으로 철저히 식사 습관을 관리를 해왔던 사람들도 허리띠를 자연스레 늦추게 되기 쉽다. 또 열량이 높은 기름진 식사, 과다 알콜 섭취, 잦은 과식 등으로 체중이 쉽게 불어나는 때다. 할러데이 시즌 어떻게 현명하게 먹어야 할까?

미국 음식이나 한국 음식을 조리할 때 되도록 설탕과 기름 사용을 줄이도록 한다. 설탕 같은 단순당은 혈당을 빨리 올린다. 또 기름진 음식은 칼로리를 높이는 주역이다. 기름에 음식을 볶을 때는 센 불로 단시간에 볶아 기름 흡수율을 낮추도록 한다. 또 볶는 도중 기름이 부족할 때는 기름을 더 넣는 대신 물을 조금 넣어 볶는다. 부침개나 전 요리를 할 때에는 직접 기름을 두르지 말고 프라이팬을 뜨겁게 달군 다음 식물성 기름을 묻힌 종이로 한 번 살짝 닦아 내면 기름 사용을 다소 줄일 수 있다. 또한 소금 섭취에도 주의한다.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지방 섭취는 각별히 신경 써야할 대목. 되도록 살코기를 먹고, 빵과 과자 등 트랜스 지방 섭취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무엇보다 과식하지 말 것. 아무래도 할러데이 시즌은 대부분 뷔페 식사를 하기 마련이다. 되도록 소량으로 조금씩 천천히 고루 먹도록 하며, 술을 권할 때도 천천히 마시는 것이 현명하다.


HSPACE=5
과식하기 쉬운 할러데이 연말 파티 시즌이 돌아왔다. 단순당 섭취, 지방 섭취, 소금 섭취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할 때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