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감사절 연휴, 크리스마스, 연말 파티 동창회나 회식 등 할러데이 파티 시즌이 곧 다가온다. 이때가 되면 평소 식이요법으로 철저히 식사 습관을 관리를 해왔던 사람들도 허리띠를 자연스레 늦추게 되기 쉽다. 또 열량이 높은 기름진 식사, 과다 알콜 섭취, 잦은 과식 등으로 체중이 쉽게 불어나는 때다. 할러데이 시즌 어떻게 현명하게 먹어야 할까?
미국 음식이나 한국 음식을 조리할 때 되도록 설탕과 기름 사용을 줄이도록 한다. 설탕 같은 단순당은 혈당을 빨리 올린다. 또 기름진 음식은 칼로리를 높이는 주역이다. 기름에 음식을 볶을 때는 센 불로 단시간에 볶아 기름 흡수율을 낮추도록 한다. 또 볶는 도중 기름이 부족할 때는 기름을 더 넣는 대신 물을 조금 넣어 볶는다. 부침개나 전 요리를 할 때에는 직접 기름을 두르지 말고 프라이팬을 뜨겁게 달군 다음 식물성 기름을 묻힌 종이로 한 번 살짝 닦아 내면 기름 사용을 다소 줄일 수 있다. 또한 소금 섭취에도 주의한다.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지방 섭취는 각별히 신경 써야할 대목. 되도록 살코기를 먹고, 빵과 과자 등 트랜스 지방 섭취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무엇보다 과식하지 말 것. 아무래도 할러데이 시즌은 대부분 뷔페 식사를 하기 마련이다. 되도록 소량으로 조금씩 천천히 고루 먹도록 하며, 술을 권할 때도 천천히 마시는 것이 현명하다.
과식하기 쉬운 할러데이 연말 파티 시즌이 돌아왔다. 단순당 섭취, 지방 섭취, 소금 섭취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