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실시간으로 메시지 전달 장점
‘링크드인’ ‘엑티브레인’ ‘플릭커’ 등
정보교류·주제별 토론·동영상 검색 가능
◇ 페이스북(www.facebook.com)
현재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로 온라인상의 친구들간 손쉽게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 CNN에 따르면 가입자수가 3억명을 넘어설 정도로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사이트다. 부동산 에이전트의 경우 자신의 프로파일을 블로그에 올려 고객들에게 홍보할 수 있다. 이밖에도 팬 페이지를 개설해 고객들에 최근 소식을 전할 수 있는데 부동산 매물 홍보나 부동산 관련 질의 응답에 이용하면 좋다.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페이스북. 온라인상에서 친구들 간 안부나 정보를 쉽게 교환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 트위터(www.twitter.com)
페이스북을 바싹 뒤쫓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다. 트위터는 140자로 제한된 단문 메시지 ‘트위츠’(tweets)를 주고 받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메시지의 실시간 전달이 특징이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블로그를 개설해 고객을 관리하는 데도 이용할 수 있다. 또 홈페이지의 검색창에 검색어를 치면 회원들이 검색에 대해 시시각각으로 올린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바이어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 기능을 통해서도 트위터에 글을 올릴 수 있어 특별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단문 메시지 전달이 특징인 트위터. 휴대전화 등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 링크드인(www.linkedin.com)
링크드인은 일반인보다는 전문직 종사자들간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라는 점에서 페이스북, 트위터와 다르다. 역시 자신의 프로파일을 통해 거래 실적이나 수상 경력 등을 홍보할 수 있다. 동종 업종에 종사하는 회원들과의 각종 정보 교류에 이용하면 좋다. 예를 들어 회원으로 가입한 부동산 에이전트와 매물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 고객을 추천하는데 이용하면 좋다. 링크드인 웹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약 200개 국가에서 약 4,700만명의 전문직 종사자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 엑티브레인(www.activerain.com)
부동산업 종사자들을 위해 제작된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다. 역시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의견을 알리고 이에 대한 다른 회원들의 댓글을 살필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들이 올린 부동산과 관련 정보를 입수할 수 있고 다른 에이전트들과 각 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현재 약 16만명의 회원이 가입해 활동중이다.
◇ 플릭커(www.flickr.com)
일종의 온라인 앨범 서비스로 자신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웹사이트에 올려 온라인상에서 관리하거나 다른 회원들과 공유하도록 돕는 서비스다. 리스팅 사진과 동영상을 올려 홍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리얼타운(www.realtown.com)
온라인 부동산 네트워킹 서비스로 대부분의 회원들이 부동산 에이전트들이다. 블로그, 그룹, 커뮤니티 등을 만들어 회원들간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또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기사도 검색할 수 있다.
<준 최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