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내가 재배한 채소 맛도 느낌도 달라!

2009-05-14 (목)
크게 작게

▶ 다양한 여름 먹거리 키우기 요령


물과 흙만 있다면 베란다도 OK
허브·토마토·오이 등 ‘강추작물’


“직접 재배한 채소로 식탁을 꾸며보세요” 대지에 푸름이 짙어지는 여름이 다가왔다. 행복한 가정은 손수 준비한 정성이 가득 담긴 식사에서 시작된다. 풍성한 봄·여름 먹거리를 직접 재배해 보는 것은 어떨까? 먹거리를 직접 재배해 수확하면 식비 지출을 줄이는 것은 물론 장보는 수고도 덜 수 있다. 또한 가족들과 함께 땀을 흘리며 땅을 파고 야채를 심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동시 가족애도 돈독하게 다질 수 있으니 일석삼조다. 노스캐롤라니아주 무어스빌에서 창립 된 ‘로우스’(Lowe’s)가 올 여름 우리집 식탁 위를 장식할 다양한 식용 채소들을 직접 재배해 볼 것을 제안했다.


HSPACE=5
달걀을 껍질째로 토마토 화분 흙 속에 묻어두면 토마토에 영양분이 공급되어 토마토가 잘 자란다.



HSPACE=5
직접 재배한 야채들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재료와는 또 다른 풍미를 지닌다.


# 로우스가 제안하는 집에서 재배하는 여름 채소

흔히 볼 수 있는 허브, 과일 및 토마토, 옥수수, 오이, 양파와 같은 채소들은 개인 정원에서 기르기가 쉽다. 또한 직접 재배한 야채들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재료와는 또 다른 풍미를 지닌다. 허브는 물과 토양이 있는 곳이라면 거의 어디서든 재배할 수 있으며 물이 적절히 빠지는 화분과 배양토, 비료, 씨앗만 있으면 비교적 쉽게 기를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허브는 작은 공간의 정원, 온실 창가나 부엌 문간에 설치한 화단의 얕은 흙에서 키우기에 그만이다. 전통적인 토기에서 현대적 디자인의 석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화분을 선택할 수 있어 집안 구석구석에서 자신만의 취향을 살릴 수 있다. 관련 팁과 프로젝트, 특정 식물 정보 등 재배에 관한 모든 정보는 ‘리란투그로우 닷컴’(Leran2Grow.com)에서 얻을 수 있다.


HSPACE=5
허브는 물과 토양이 있는 곳이라면 거의 어디서든 재배할 수 있으며 물이 적절히 빠지는 화분과 배양토, 비료, 씨앗만 있으면 쉽게 기를 수 있다.

# 재배 야채 어떻게 요리하나

‘마이 레서피 닷컴’(MyRecipes.com)은 직접 재배한 다양한 채소를 활용한 요리 레서피를 제공한다. 봄·여름 요리로는 더없이 좋은 ‘옥수수와 바질을 곁들인 토마토 슬라이스’ ‘산뜻한 오이와 양파 샐러드’는 입과 눈을 즐겁게 해 준다. 나른한 일상에서 휴식을 취하며 마시기 딱 좋은 ‘오렌지 민트 아이스티’는 시트러스의 달콤함과 민트의 상쾌한 씹는 감촉이 어우러져 무기력한 여름날에 활력을 제공한다.

# 다양한 원예 팁

마이 레서피 닷컴은 특히 재미있는 팁도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달걀을 껍질째로 토마토 화분 흙 속에 묻어두면 토마토에 영양분이 공급되어 토마토가 잘 자란다. 먹거리를 재배하는 데 이미 능숙하다면 큰 꽃을 피게 하는 비법으로 좀 더 화려한 정원을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 초대형 해바라기와 호박, 양배추를 키워보자. ‘로우스크리에이티브아이지어스 닷컴’(LowesCreativeIdeas.com/GiantGarden)사이트에는 정원의 수확량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방법에 관한 수많은 게시물, 블로그,사진 및 흥미로운 팁이 가득하다.
이 외에도 Lowes.com/Korean 사이트의 Lowe’s 하우투(HOW-TO) 자료실에서 한국어로 된 알기 쉬운 단계별 설명을 볼 수 있으며 정원 가꾸기, 리모델링, 보수 및 주택개선 등 알고 싶은 모든 것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팁을 찾을 수 있다. 이 때 회원 가입을 하면 각종 혜택과 경품을 즐길 수 있으며, 데코레이션 아이디어 및 주택 프로젝트 정보가 가득한 정기 간행물을 무료구독 할 수 있다.


# 로우스(Low’s)는 ?

2008회계연도 기준 482억달러 매출을 기록한 로우스(Lowe’s Companies, Inc.)는 미국 및 캐나다에 위치한 1,650개가 넘는 가정용 건축자재 매장을 통해 한 주에 약 1,400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천(Fortune)지가 선정한 50대 기업이다. 노스캐롤라이나 무어스빌을 기반으로 1946년 창립된 로우스는 세계 2위 규모의 가정용 건축자재 유통 회사로 믿을 만한 제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Lowe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지은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