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임우성의 ‘주택보수 완전정복’ : 실내 공사 - 벽과 천장

2009-04-16 (목)
크게 작게

■ 벽지 (Wall Paper)

벽지라 함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종이 벽지만을 칭하는 것이 아니라 마감되어 있지 않은 벽체에 접착제 등을 이용하여 장식 목적으로 덮어주는 다양한 종류(Broad range)의 장(Sheet)으로 된 재료들을 말한다.


보통 주택 소유주들은 벽지 자체의 다양한 색깔, 디자인, 질감 및 독자적인 취향 때문에 예산이 허락되는 한 이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며 실내 장식에서 다양성으로 인해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로 부엌, 화장실, 유아실 등은 물로 청소할 수 있는 방수 재질을 사용하며 헝겊 재질의 벽지는 질감을 더욱 강조하고 싶을 때 혹은 장식 목적의 문양이 복잡한 벽지 대신 단순한 효과를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 종류로는 Silk, 인조견(Linen),마대(Jute), 삼베(Burlap)와 갈대 종류(Grass Cloth)가 있으며 시공에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편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벽지는 뒷면에 종이가 덧대어진 비닐 벽지라 할 수 있으며 값이 저렴한 종이벽지는 쉽게 더러워지고 파손될 수 있으므로 질기고 쉽게 시공할 수 있는 비닐벽지가 바람직하다 하겠다.

이밖에 더 개량된 벽지로는 뒷면에 헝겊을 덧대어 쉽게 절단하거나 철거할 수 있는 벽지와 거친 벽면을 Cover할 수 있도록 주름(Expanded and Heavy textured)을 접어 제작된 벽지도 있으며 대부분 접착제가 미리 부착 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시공할 수 있도록 생산되고 있다.

벽지 시공업자를 선택하기 전에 Home Center나 페인트 가게에 들러 각종 샘플들을 참고하여 스타일과 종류를 미리 참고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문양이 너무 복잡한 것을 선택한다면 어려운 시공으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추가 시간과 재료로 인하여 공사비를 추가로 계상하여야 됨을 알아야 한다.
벽지를 구입할 경우 적어도 한 롤(Roll) 이상 구입하여 시공 시 실수하거나 후일 보수공사에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 좋겠다.

벽지 가격은 보통 1스퀘어피트당 50센트에서 3달러를 호가한다.


벽지의 문양은 색깔과 모양이 다양하나 주로 가로 세로로 연결된 문양이 통상적이며 점점이(Drop) 찍힌 문양의 경우 화장실과 같이 좁은 공간에는 문양을 균형있게 맞추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시간이 걸릴 뿐 아니라 벽지 재료의 낭비를 예상하여야 한다.

벽지 시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벽지를 벽체에 완벽히 부착시키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벽체가 평평해야 하고 청소와 건조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기존 벽지는 될 수 있는 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 Seal과 Sizing 처리하여 덧시공하면 된다.

벽체를 Patch한 후 유성 페인트Primer로 칠하고 2일 이상 건조시킨 후 Acrylic Sizing(벽체 보호칠)으로 덧칠하는데 이 칠(Sizing)은 후일 벽지 철거 때 쉽게 철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벽지는 보통 6주 건조를 요하며 설치 후 변경하거나 재시공에 많은 비용을 요하므로 주도면밀하게 계획하여 실수가 없도록 하며 각 방의 특성에 맞도록 여유롭고 어울리게 배치하고 그 이음새가 무리가 없어야 하고 문양의 중심이 각 방의 중심에서 시작하는 것이 요령이다.


<칼 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562)404-482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