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웰빙 필라테스- Pelvic Circles

2009-03-20 (금)
크게 작게
우리 몸의주춧돌인 척추는 몸무게를 고스란히 감당하기에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견고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유연성도 겸비하고 있다.

척추는 신체의 기둥이자 신경과 에너지 흐름의 통로로 몸의 중심에 자리 하고 있으며, 상체와 하체를 연결해 주는 몸통이다. 머리와 팔, 상체를 지탱해 주면서 척수 신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척추가 건강해야 팔, 다리도 건강할 수 있다.


경추, 흉추, 요추 밑으로 천추(엉치뼈)가 있는데 이것이 모든 척추의 기초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골반과 척추와의 관계 또한 중요하다. 하나 하나 분절 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묶어서 한꺼번에 척추 사이의 공간을 압박해서 사용하게 된다. 이때 신경의 압박으로 통증과 병을 유발하게 된다. 필라테스는 이 중요한 척추의 건강을 오래도록 유지 하고 노화와 사고로 인한 근 골격계의 질환을 예방한다.

대부분의 요통은 수술을 요하는 요추 자체의 문제보다는 요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의 기능손상이나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원인을 꼽을 수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나쁜 자세와 운동부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나쁜자세 즉, 불안정한 자세는 체중이 한쪽으로 집중되어 신체 불균형을 초래하는 자세를 말한다. 이러한 나쁜 자세는 골반을 틀어 지게 하고, 배를 앞으로 나오게 함으로써 요추에 과부하를 주어 허리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가슴근육을 과도하게 수축시켜 어깨가 앞으로 굽도록 하고, 목은 짧아지고, 머리를 앞으로 내미는 거북이 목 증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에 반해 바른 자세 즉, 안정된 자세는 신체가 균형적으로 조화를 유지해 체중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 자세를 말한다.

이번 주 동작은 척추의 유연성과 힙의유동성을 증가 시키고, 힙의 분리를 강조하며, foot bar가 낮을 경우엔 분절운동이 감소된다.


■시작 자세

Supine, 어깨와 머리는carriage 위에 힙은 springs 위에 길게 늘어뜨린다. 손은 should stop 위에 쭉 뻗어 있고, 다리는 footbar에 무릎을 굽혀서 올려놓는다.


■숨을 들이쉰다


Footbar를 밀면서 힙과 무릎을 쭉 펴준다(Axial elongation)


■숨을 내쉰다

꼬리뼈가 리드해서 척추 분절한다. (Spin articulation)


■숨을 들이쉰다

carriage밑으로 힙을 내리고 무릎을 굽히면서 footbar쪽으로 들어온다..(Hip and Knee flexion)


■숨을 내쉰다

꼬리뼈부터 하나씩 하나씩 분절하면서 힙 플랙서를 열어준다(Spin articulation). 맨 마지막에 발목을 잡으면서 앞쪽 허벅지를 쭉 스트레칭 해준다.


이연경 (E-댄스원장) (213)200-534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