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과 보형물로 자연스러운 가슴을

2009-01-09 (금)
크게 작게
주변에 보면 의외로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가슴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고 그래서 실제 유방확대술을 하고자 하는 경우도 상당수다. 한창 외모에 관심 있는 20대 젊은 여성들뿐만 아니라 30~40대 이상의 중년 여성들까지 그 연령대도 다양한데, 볼륨 있는 S라인 몸매를 갖고자 하는 것은 여성이라면 누구나가 가지는 바람이기도 하다. 이러한 바람을 이루어주는 유방확대술의 종류도 다양한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수술법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다.

유방확대술은 삽입되는 보형물의 종류와 삽입 경로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수술 시 사용되는 보형물은 표면이 얇지만 튼튼한 실리콘으로 이루어진 백이며, 그 안에 채워지는 내용물로는 생리식염수, 코헤시브 젤이라고 불리는 실리콘 젤, 실리콘과 생리식염수의 혼합체가 있다.

보형물의 선택에 이어서는 삽입되는 경로 또한 시술에 있어 중요한 관건이 된다. 유방아래 주름선이나, 겨드랑이, 유륜, 배꼽을 통한 방법으로 나뉘는데, 각각은 모두 장단점이 있어 개인에 맞는 가장 적절한 방법을 상담을 통해 찾게 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겨드랑이 절개법은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온 방법으로 방법적인 부분이나 안전성 면에서 잘 알려진 방법이다. 수술 자국도 눈에 잘 띄지 않게 변해 흉터라는 측면에서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다른 방법에 비해 수술 후의 통증이 다소 있는 편이라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위해서는 3~5일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배꼽절개를 통한 유방확대술은 배꼽 안쪽으로 절개를 한 후 이곳을 통해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통증이 많지 않아 입원하지 않고 당일 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회복도 빨라 바로 다음 날에도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다. 다만 배꼽을 통한 유방확대술은 유방의 처짐이 심하거나 유두와 유방 밑주름선 사이의 거리가 짧을 경우에는 제한이 있다. 또한 모양이나 촉감이 가장 자연스러운 실리콘 젤 보형물을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유방의 처짐이 어느 정도 이상인 경우에는 유륜을 통한 수술이 적합하다. 유륜주위 절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유방의 특성을 함께 교정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다. 통증 또한 매우 적어 배꼽절개와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이 용이하다. 다만 흉이 정면에서 보일 수 있고 유두-유륜의 모양이 변형될 가능성이 있다.

유방 밑주름 절개는 주로 재수술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수술 시야가 좋은 편이어서 수술이 비교적 용이하고 수술 후의 통증도 매우 적다. 다만 누웠을 때에 수술자국이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유방 성형술은 절개 부위와 다양한 보형물의 선택에 있어 어느 한 방법이 좋다고 강조하기는 힘들다. 처진 정도와 가슴의 크기, 그리고 흉터에 대한 환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택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준 원장
<아름다운나라 피부과성형외과>

http://www.anacli.co.kr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