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마음의 주름까지 펴는 주사, 보톡스와 필러

2008-10-24 (금)
크게 작게
최근 성형외과에서는 일상생활에 별다른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 선호되고 있다. 그에 따라 비절개 내지는 최소 절개를 통해 흉터와 회복기간을 줄인 시술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그 가운데 주름을 개선하는 시술들은 기존의 수술적 치료법과 더불어 레이저 장비의 발전으로 인해 방법이 매우 다양해졌다. 이 가운데 특히 보톡스나 필러는 간편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만족도 또한 높아 각광 받고 있는 시술이다. 한국에서는 쁘띠성형이라고도 불리며 간편한 성형술의 대표적인 예로 꼽히고 있다.

보톡스는 흔히 알려진 바대로 보툴리눔균에서 나오는 신경독소를 유전 공학적으로 상품화한 주사약이다. 특정 부위에 소량 주사함으로써 신경 근접부에서 나오는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하여 근육을 마비시킨다. 미간주름, 눈꼬리 주름, 이마주름 등에 대한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 후 약 24시간에서 72시간이면 주름이 펴지고 한 달쯤 지나면 약간의 표정 주름이 생기면서 오히려 더 자연스러워진다. 시술이 끝나고 바로 일상생활은 물론 야외 운동이나 목욕도 할 수 있고 화장도 가능하다. 굳이 주의점이라고 한다면 주사 맞은 첫날 시술한 부위를 세게 문지르지 않는 정도가 되겠다. 최근에는 보톡스 주사가 주름뿐만 아니라 사각턱 부위의 교근을 줄여주고 종아리 알통을 줄여주는 등의 미용적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필러 또한 주사 방식이라는 점에서 보톡스와 같다. 다만 독소를 이용한 마비가 아니라 보충제로 채우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물질로 레스틸렌은 식물 및 설탕에서 추출한 히알루론산이 주성분이다. 히알루론산은 사람의 몸에도 일정량이 포함되어 있는 다당질로 피부에 있어서는 표피와 진피 속의 세포간질로서 세포를 서로 결합시키는 작용을 한다. 피부에 주입된 히알루론산은 인체에 흡수되어 주입된 부피만큼 수분을 끌어들이고 최초의 부피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준다. 잔주름이나 입가, 눈가, 양미간 주름, 또는 이마에 잔주름에 효과가 있다.

필러의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짧게는 6개월에서 반영구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데, 주입하는 성분과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움직임이 많은 곳은 빨리 흡수되는 경향이 있다.

보톡스나 필러 등 특정 주입 물질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자신의 지방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양미간이나 눈가 가장자리, 입가의 뺨은 지방주입을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부위다. 지방이식은 흡수율이 20~30% 정도 되나 나머지는 영구히 남아서 효과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지방이식은 필러로 커버하기 힘든 넓은 부위의 시술에 적합하고 이물감이 없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김진영 원장 / 아름다운나라 성형외과피부과

http://www.anacli.co.kr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