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남가주 기타 유명 도서관

2008-10-24 (금)
크게 작게
남가주 기타 유명 도서관

아이들에게 책을 가까이하게 하려면 다운타운 중앙도서관 등 남가주 곳곳에 있는 대형 공공도서관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남가주 기타 유명 도서관

공원 한 가운데 우뚝 서 있는 글렌데일 브랜드 도서관. 건물이 사라센이란 독특한 양식으로 지어졌다.

이국적 건축양식·아담한 공원서 피크닉도

▲브랜드 도서관과 미술관(Brand Library & Galleries)

글렌데일 시내와 샌퍼낸도 밸리가 한 눈에 내려다보는 브랜드 공원은 야자수가 시원하게 펼쳐진 입구부터 예사 공원과 다르게 방문객을 맞고 있다. 입구에 있는 아치와 공원 한 가운데 우뚝 서 있는 도서관이 사라센이란 독특한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일본 정원과 글렌데일 최초의 저택 중 하나인 ‘의사의 집’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바비큐 등 다양한 시설의 피크닉 지역과 상당한 규모의 어린이 놀이터, 공원 인근의 생태계를 공부할 수 있는 8마일의 하이킹 트레일 코스, 농구장과 야구 필드 등 기본적인 피크닉 공원의 시설도 잘 갖춰진 공원이기도 하다.

브랜드 도서관은 글렌데일의 저명 인사였던 레슬리 브랜드가 1904년에 지은 저택이다. 그들 부부의 유언에 따라 1956년 도서관으로 개조됐다. 태양 빛을 받아 하얗게 반사된 둥근 지붕의 브랜드 도서관은 대부분 스패니시풍인 주변의 건물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7세기께부터 천년의 세월 동안 발달된 사라센 건축양식은 강렬한 지방성과 민족성을 특징으로 한다. 인도의 샤자한이 애첩 뭄타즈를 위해 지은 그 유명한 타지마할이 바로 사라센 양식으로 지어진 건축물이다.

건물에 들어서면 단아하면서 웅장하고 깔끔한 도서관과 미술관, 아트 스튜디오, 퍼포먼스 공연장 등을 종합한 문화 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방과 후 및 주말,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클래스가 도서관과 미술관에서 열리며, 모든 연령대를 위한 전시와 공연도 수시로 열린다.

도서관은 화·목요일은 오후 1~9시, 수요일은 오후 1~6시, 금·토요일은 오후 1~5시 문을 연다. 일·월요일은 휴관. 브랜드 공원은 매일 오전 7시~오후 10시 문을 연다. 공원과 도서관 모두 입장료는 없고 무료 주차장이 마련돼 있다.

주소: 1601 W. Mountain Ave. Glendale, CA 91201,
문의: (818)548-2051

▲세리토스 밀레니엄 도서관(Cerritos Millennium Library)

HSPACE=5
초현대식 인터액티브 공간으로 건설된 세리토스 밀레니엄 공공 도서관.


도서관보다는 초현대식 인터액티브 공간의 분위기를 풍기는 공공 문화센터라고 할 수 있다.

미래 지향적인 건축양식과 디자인으로, 인터넷 시대에 맞는 새로운 개념의 도서관으로 평가되는데, 3층으로 나눠진 8만8,500스퀘어피트 공간에 30만권의 책과 하이텍 회의실, 부엌, 미술관 수준의 전시실, 강의실, 그리고 200여개의 컴퓨터와 랩탑을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포트 1,200개를 건물 전체에 갖추고 있다.

또한, 어린이 도서관에는 1만5,000갤런 탱크에 상어까지 갖춘 아콰리엄, 모델 우주선, T-렉스 공룡 모형, 소극장, 레인포레스트(Rainforest) 가상체험실 등이 마련되어 과학관, 또는 인터액티브 센터를 방불케 한다. 너무 많은 시설을 하루에 모두 경험하기는 어렵지만, 단순히 인테리어와 시설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인상적인 배움의 시간이 될 수 있다.

도서관 개관시간은 월∼금 오전 10시∼오후 9시, 토요일 오전 9시∼오후 5시, 일요일 오후 1∼5시.

주소: 18025 Bloomfield Ave. Cerritos, CA 90703
문의:(562)916-1350
ci.cerritos.ca.us/library

<백두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