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문 밑부분 구멍 뚫어 펫도어 키트 ‘장착’

2008-10-02 (목)
크게 작게
Do It Yourself- 애완동물 출입문 만들기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을 기르다 보면 수시로 밖에 내보내주기 위해 문을 여닫는 일이 다소 귀찮아질 때가 있고, 가족이 모두 종일 집을 비워서 애완동물이 갇혀 있는 점이 마음에 걸릴 경우가 있다. 그런 불편함을 해소해 주는 것이 바로 펫 도어(pet door). 뒤뜰로 통하는 문, 또는 벽의 아랫부분에 작은 애완동물용 출입문을 만드는 일은 주말 하루 서너 시간만 투자하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으며, 최근 판매되는 펫 도어는 종류가 다양해서 애완동물 이외에 뱀이나 다른 동물들의 침범을 막아주는 기능부터 자동 장치까지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다음 설명은 양쪽으로 문이 움직이는 가장 기본적인 애완동물 출입문의 설치법으로서 제품에 따라 작은 변동이 따를 수 있으므로 구입한 패키지에 포함된 설명서를 참고할 것.

■준비물


줄자, 연필, 수준기, 펫도어 킷(pet door kit), 드릴(drill), ½인치 드릴 비트(bit), 실톱(jig saw), 스크루드라이버, 작업용 장갑

설치법

1 준비물을 갖추고 설치할 장소에 자리 잡는다. 작업은 외부보다 실내 쪽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애완동물의 배부터 바닥까지의 높이를 줄자로 측정하여 출입문을 만들 곳에 연필로 표시한다. 이 높이가 문의 아랫부분이 시작되는 지점이므로 수준기를 사용하거나 최대한 수평으로 선을 그려둔다.

3 펫도어 키트에 포함되어 있는 실제 크기 형판 템플리트의 아래 부분을 수평선에 맞춘 뒤 연필로 가장자리를 따라 그대로 그린다.

4 그려놓은 사각형의 윗부분 양쪽 끝에 ½인치 드릴 비트를 사용하여 구멍을 만든다.

5 실톱의 날을 구멍에 넣어 반대쪽 구멍까지 톱질한다.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세 면도 톱으로 잘라내어 사각형의 빈 공간을 만든다.


6 실내 쪽 틀을 사각 구멍에 맞춘다. 이 때 틀이 빈 공간에 지나치게 조이는 느낌이 든다면 샌드페이퍼로 절단 부분을 문질러 조금 크게 만들어주
면 무리 없이 틀을 부드럽게 구멍에 맞출 수 있다.

7 틀을 맞춘 상태에서 네 귀퉁이 못 자리를 연필로 표시하여 파일럿 홀을 만든다.

8 실내 쪽 틀을 다시 구멍에 맞추고 외부 쪽 틀을 자리 잡은 뒤, 펫도어 킷에 포함된 못을 실내 쪽에서부터 박아 고정시킨다.

9 작업이 끝난 자리를 청소하고, 애완동물을 펫도어 앞으로 불러 손짓으로 사용법을 설명해 준다. 서너 번 손으로 문을 움직여 보인 다음 애완동물이 다가가도록 가볍게 밀어주되 억지로 몸을 문에 밀어 넣으면 거부감이나 공포심이 생길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며칠 시간을 두고 동물의 성향에 따라 음식물로 반대편에서 유인하거나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훈련시키도록 한다.

<고은주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