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등산 교실<2>- 가파른 등산로 산행방법

2008-09-19 (금)
크게 작게
등산 교실<2>- 가파른 등산로 산행방법

가파른 경사로를 오래 등반하기 위해서는 워밍업 하듯이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다.

가파른 경사로를 오래 등반 하는 동안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소개한다.

1. 워밍업 하듯이 천천히 시작하라. 급히 오르는 파트너를 따라 갈 필요는 없다. 20, 30분 후에 멈춰서 스트레치를 하라.

2. 자신의 페이스로 올라가라. 경사로를 오르는 동안 대화를 나눌 수 없다면 오버 페이스를 하고 있다. 헉헉거리지 않고 얘기를 할 수 있을 때까지 속도를 줄여라.


3. 바람을 들이마셔라. 대부분 전체 폐활량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목 근육을 느긋하게 하여 들어오는 공기를 부드럽게 깊이 들이 마시라.

4. 계속 움직여라. 오래 쉬는 것은 정신적으로 늘어지게 만들고 또한 다시 워밍업 될 때까지 에너지 소요가 많다. 약 45분마다 5분 정도 쉬는 것이 이상적이다.

5. 몸 안의 엔진을 계속 가동시켜라. 걷는 동안에도 약간의 음료와 에너지원을 씹어 근육에 연료가 꾸준히 공급되도록 한다. 너무 과한 점심은 에너지원의 급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 좋지 않다.

6. 바르게 큰 걸음을 떼라. 짧은 보폭으로 경사로를 오르는 것이 좋다. 그러나 큰 걸음으로 내디딘 경우에는 낮은 다리가 곧게 선 상태에서 발바닥이 완전히 땅에 닿은 상태에서 순간적으로 쉰다. 그리고 상체를 위, 앞으로 내밀면서 히프를 던지듯이 위쪽의 다리의 중앙에 중심이 잡히도록 옮긴다.
<설암산악회 제공>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