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웰빙 필라테스-인어자세

2008-09-05 (금)
크게 작게
현대인들이 바라는 건강한 몸이란 질병이 없는 튼튼한 몸이 아니라 아름다운 몸까지 포함 되어 있다. 여자들의 몸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몸은 지나치게 근육을 강조해서도 안되지만 적당한 근육의 탄탄함과 매끈한 바디라인을 만들어 주는 운동이어야 한다.
필라테스야말로 이런 욕구에 가장 잘 부합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연예계나 패션계의 젊은 여성 중 필라테스를 안 하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발레리나의 자세교정이나 아름다운 동작 연출향상을 위해 발레학교의 교과목으로 책정될 정도로 몸매교정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꼽히고 있다.
골프황제 타이거우즈도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 필라테스를 즐긴다고 한다.
날씬한 여성일수록 몸매의 균형을 위해서 필라테스를 꼭 해야 하며, 반면 남자들은 근육의 탄력보다는 유연성을 위해서 택하는 경우가 많다.
인어자세 동작은 팔과 몸의 옆쪽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며 허리 옆 군살을 정리 해준다. 뿐만 아니라, 척추 측만증 환자들에게 아주 좋은 운동이며 척추의 가동성 증대와 팔과 옆구리가 강화된다. 골퍼들에게는 백스윙이 향상되는 동작이다.

■시작 자세
HSPACE=5

다리가 Z자 모양(오른발을 뒤로 구부리고 왼발을 양반 자세 구부린 자세)이 되도록 앉는다. 이 자세가 힘든 사람은 엉덩이나 무릎 밑에 쿠션을 놓거나 책상다리를 해서 시도하자. 매직서클은 왼 무릎 앞쪽에 놓고 오른손은 어깨 높이로 든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HSPACE=5

왼 손바닥으로 매직서클을 누르면서 반대 손과 몸으로 무지개를 그리듯이 넘어간다. 매직서클을 누르는 쪽 팔이 가늘고 길어진다.


■숨을 들이쉰다
HSPACE=5

왼손은 매직서클 위에 오른 손은 뒷 사람과 악수 하듯이 허리를 틀어준다. 이때 시선은 함께 따라 가도록 한다. 이 자세에서 주의할 점은 양쪽 엉덩이 뼈가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숨을 내쉰다
HSPACE=5

HSPACE=5

왼손은 매직서클을 누르면서 다시 몸 앞쪽에서 오른팔로 큰 원을 만들고, 다시 시작자세로 돌아온다. 반대 쪽도 같은 방법으로 시도한다.

이연경 (E-댄스원장)
(213)200-534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