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가을에 심기 좋은 식물

2008-09-04 (목)
크게 작게
선선한 바람 불 때 심으면 겨우내 화사

남가주의 9월은 여름 꽃과 식물을 정리하고, 다가오는 우기에 대비하여 가을 정원을 꾸미면서 일부 봄꽃을 심기 시작하는 적절한 때로서, 정원 가꾸기 1년 캘린더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씨뿌리기와 파종에 앞서 시든 나무와 풀을 다듬고 대청소를 실시하면 해충이 생기는 것을 막고 건강한 정원을 가꿀 수 있다. 여름내 무성하게 자란 나무와 슈럽은 가지를 쳐주고 호스로 씻어내려 마른 나뭇잎을 정돈해 주는 것이 좋은데, 본격적인 가지 정리는 1월께가 최상이므로 지금은 깨끗이 해주는 정도로 간단히 손질한다. 잔디 및 정원에 물을 주는 양과 시간은 한여름보다 조금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샌타애나 바람이 부는 날에는 무조건 물이 흥건하게 느껴질 정도로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9월부터 10월까지 남가주 정원에 심어 기르기에 적합한 식물은 다음과 같다.

HSPACE=5

약초 가든을 겨우내 실내로 옮길 예정이라면 가을이 오기 전 화분에 옮겨 심고, 새로 모종을 한 경우에는 10월까지 뿌리가 자리잡기를 기다려 옮겨야 한다.


■ 채소 및 약초
비트, 박초이, 브라컬리, 캐비지, 컬러플라워, 샐러리, 마늘, 당근, 파, 레터스, 파슬리, 완두콩, 흰감자, 시금치, 무우 등 씨를 뿌리거나 이식하면 좋다. 겨우내 천천히 자랄 것을 예상하여 봄에 수확하고자 원하는 양의 2-3배 정도 준비하여 심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초, 허브(herb) 가든은 겨우내 실내로 들여놓는 것이 좋으므로 화분이나 실내용 나무상자를 마련하고, 씨를 처음 뿌릴 때는 한달 정도만 야외에서 키워, 늦어도 10월에는 실내로 옮기도록 한다. 베이즐(Basil), 처빌(Chervil), 차이브(Chives), 딜(Dill), 민트(Mint), 오레가노(Oregano), 파슬리(Parsley), 로즈메리(Rosemary), 서머 세이버리(Summer Savory), 스윗 마저럼(Sweet Marjoram), 타임(Thyme) 등은 사철 실내용 화분으로 적합한 약초라고 할 수 있다. 겨우내 야외 가든에 남겨두어도 무리가 없는 약초를 꼽는다면 캐모밀, 차이브, 실란트로, 딜, 레몬 글래스, 민트, 파슬리, 타임 등이 있다. 9월 중 씨를 뿌려, 비교적 온화한 기후 동안 뿌리가 자리잡히도록 충분한 햇빛과 수분을 공급하면서 관리할 것.

HSPACE=5

남가주에서 겨울 화단용으로 적합한 프림로즈.

■ 겨울 화단용 꽃
뜨거운 남가주의 여름을 견디지 못하는 화려한 꽃들을 9-10월에 심으면 겨울부터 봄까지 화사한 꽃밭을 즐길 수 있다. 앨리섬(Alyssum), 배출러 버튼스(Bachelor Buttons), 벨스 오브 아일랜드(Bells of Ireland), 금잔화과 컬렌듀러(Calendula), 캘리포니아 파피(Poppy), 시너레어리어(Cineraria), 물망초 포겟 미 낫(Forget-me-not), 제비꽃 바이얼러(Viola), 팬지(Pansy), 프림로즈(Primrose) 등이 권할 만하다.

HSPACE=5

내년 봄 화사한 꽃밭을 가꾸려면 9월부터 씨를 뿌리는 등 준비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 봄 화단용 꽃
봄과 여름에 피어나는 다년생 꽃과 구근식물 벌브(bulb)는 9월부터 준비하여 가든센터에서 판매를 시작하면 사두는 것이 좋다. 추운 겨울을 지나야 꽃을 피우는 알뿌리 벌브는 구입시 관리법을 미리 알아두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10-11월에 심는 것이 가장 좋다.
다년생 꽃으로는 아프리칸 데이지(Daisy), 재패니즈 어네머니(Anemone), 아르터미지어(Artemisia), 애스터(Aster), 크리센더멈(Chrysanthemum), 캔디터프트(Candytuft), 컬럼바인(Columbine), 데이릴리(Daylily), 델피니엄(Delphinium), 잉글리시 데이지(English Daisy), 폭스글로브(Foxglove), 캥거루 포(Kangaroo Paw), 래벤더(Lavender), 펜스티먼(Penstemon), 스케이비어서(Scabiosa), 셀비어(Salvia) 등을 지금 심어두면 뿌리가 튼튼하게 자라 내년 봄, 여름에 오래 즐길 수 있을 것.
벌브로는 어네머니(Anemone), 크로커스(Crocus), 수선화 대포딜(Daffodil), 프리지어(Freesia), 하이어신스(Hyacinth), 비어디드 아이리스(Bearded Iris), 더치 아이리스(Dutch Iris), 러넌큘러스(Ranunculus), 튤립(Tulip) 등이 남가주 정원에서 잘 자란다.

<고은주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