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생얼’ 원하면 식습관 바꿔라

2008-06-25 (수)
크게 작게
피부에 좋은 음식은

날씨가 더워지면 두꺼운 화장 자체가 부담스럽고 하기 싫어지기 마련이다. 아무리 열심히 화장해 놓아도 더운 날씨로 인해 땀을 흘리면 화장이 번지거나 지워지기 일쑤이며 무거워 보이기 때문에 화장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한 것이다. 화장이 가벼워지면 ‘생얼’이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하지만 생얼로 다니기에는 너무나 칙칙한 피부색과 얼굴 가득한 잡티를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 스킨케어 샵에서 마사지를 받거나 치료를 받는 것도 좋겠지만 시간과 경제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 반가운 소식은 일상생활에서 매일 먹는 음식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좀 더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사람마다 체질과 약한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피부를 좋게 하는 음식도 개개인마다 다르다. 그러나 피부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몇 가지 음식들은 체질과 개인차를 떠나 오랜 세월 민간요법으로 사용돼 왔다. 말끔한 생얼까지는 아니더라도 좀 더 가벼운 화장을 하고 거리를 활보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조금씩 식습관을 바꿔보자.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피부에 좋은 음식들을 모아봤다.

HSPACE=5

HSPACE=5

달걀 & 우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필수다. 완전식품인 달걀은 여러 영양소와 함께 특히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피부개선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된 우유 역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매일 우유를 먹어 영양가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은 건강한 피부는 물론 몸을 가꾸는데 효과적이다.

HSPACE=5

녹두

여드름 피부에는 녹두가 제격이다. 녹두는 기운이 찬 음식으로 얼굴의 열독을 풀어주기 때문에 여드름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이 아주 심한 경우 녹두 가루를 미지근한 물로 반죽해 세안 후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

HSPACE=5

알로에

살균 작용과 소염 작용이 뛰어난 알로에는 건강한 피부를 위한 음식.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 피부에 특히 좋다고 알려졌다. 아침마다 식사를 하기 전 알로에 즙에 레몬즙과 꿀을 섞어 마시면 피부가 몰라보게 좋아진다.
알로에의 젤리 부분을 기미나 주근깨에 바르거나 목욕 후 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HSPACE=5

녹차

녹차는 피부를 맑고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피부에 특히 좋다. 피지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의 경우 매일 녹차를 여러 잔 마셔준다.
단 차가운 녹차는 속을 차게 하므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은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HSPACE=5

HSPACE=5

시금치 & 당근

윤기 없고 거친 피부는 비타민 A가 듬뿍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좋다. 녹황색 채소의 대표 격인 당근과 시금치는 둘 다 비타민 A가 풍부해 피부가 거친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다.
시금치는 칼슘과 인, 철분 등이 많아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가 있다.

HSPACE=5



꿀은 살균력이 있어서 화농성 피부에 좋다. 꿀은 많은 보습 화장품 재료 성분으로 사용될 만큼 수분을 끌어들이고 보유하는 능력이 뛰어나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어준다. 또한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비타민B2와 B12가 듬뿍 들어있으며 각질을 제거하는 기능도 뛰어나다. 꿀을 이용한 팩도 다양하게 출시 됐는데, 꿀 팩은 피부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HSPACE=5

율무

예로부터 율무는 비장과 위장을 이롭게 하여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고 알려졌다. 율무는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는데 신진 대사가 촉진되어 피부가 촉촉해지며 윤기가 나고 탄력이 생기고 기미나 주근깨에도 효과가 있다. 율무는 이 외에 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 피부에 바르면 그 부분의 혈 행이 좋아져서 건조한 피부가 한결 촉촉해 진다.

HSPACE=5

매실

매실은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시켜 피부 해독 작용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매실에 함유된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에 탄력을 공급하고 촉촉하게 가꿔주고 탄력을 공급하므로 기미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있다.
매실즙을 매일 조금씩 먹거나 물에 희석해서 마시는데 특히 여름철에 피부가 생기를 잃고, 지저분해지면 매실을 물에 희석해 씻으면 얼굴이 깨끗해진다.

HSPACE=5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암을 포함한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기미나 잡티, 거친 피부에도 매우 효과적이고, 조혈작용으로 얼굴 혈색을 좋게 해준다.
표고버섯은 잘 말린 뒤 진한 꿀물에 3~4일간 담갔다가 건져 다시 완전히 말린 뒤 프라이팬에 살짝 구워 가루를 내 하루 2~3회씩 1회에 약간씩 따뜻한 물에 타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HSPACE=5

다시마

다시마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피부에 윤기와 탄력을 주는 음식이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므로 이로 인한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가 있다.
얼굴이 자주 부어 푸석푸석할 다시마 반신욕을 하면 얼굴의 붓기가 빠지고, 푸석푸석하던 피부도 반들반들해진다.

<홍지은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