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8-05-29 (목)
크게 작게
부동산   Q & A

HUD 주택은 싼 가격이 장점이지만 주택 상태와 위치가 좋지 않을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HUD 주택 싼 가격만큼 고려할 점도 많아

<문> 주택 가격이 많이 떨어져 주택 구입을 고려중입니다. 그런데 친구가 HUD 주택이 투자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HUD 주택이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답> 연방주택도시개발국(HUD) 산하에 연방주택청(FHA)이 있으며 HUD에 의해 보증되는 FHA 융자를 통해 구입된 주택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택 중 소유주가 페이먼트를 일정 기간이상 연체하게 되면 차압돼 경매로 넘어가게 되며 경매에서 판매가 이뤄지지 않으면 HUD가 소유권을 가지게되고 이러한 주택을 HUD 주택이라 합니다. 따라서 HUD 주택은 일반 주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HUD 주택을 사는 것이 반드시 좋은 투자라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물론 가격은 저렴할 수 있지만 상태나 위치 등이 좋지않을 수 있고 장기간 관리가 안돼 파손상태가 심한 집도 있으며 이럴 경우 수리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UD 주택에 투자할 때는 가격 대비 주택 상태 위치 등 모든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베이비부머 은퇴와 맞물려 콘도가치 상승


<문> 집을 구입하려고 준비중입니다. 최근 콘도가 많이 신축되고 있고 생활도 편할 것 같아 콘도 구입을 고려중인데 주위에서 콘도는 투자가치가 없다고 구입을 만류합니다. 콘도의 투자가치는 어떠합니까?
<답> 콘도는 최근 이어진 경기하락에도 불구하고 가치를 유지해왔습니다. 콘도의 투자가치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 최근 몇 년간 일부 콘도는 하우스 형태의 부동산 보다 더 높은 수익률과 거래성사율을 보이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콘도는 가족이 많은 가구보다는 결혼 전의 싱글 가정이나 은퇴 가정에 적합한 주거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년이 자녀를 거느린 베이비 부머 가정이 하우스에 거주하던 기간이라고 본다면 앞으로는 자녀들을 출가시킨 베이비 부머 가정이 은퇴 거주지로 옮길 것이라고 전망할 수 있습니다. 향후 10년간 매 8초마다 베이비 부머 한 가정이 은퇴하게 됩니다.
은퇴한 베이비 부머 가정은 가드닝이나 집 앞 눈치우기와 같은 귀찮은 일이 없고 생활비도 적게드는 콘도에서 편안한 여생을 보내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콘도는 당분간은 괜찮은 투자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주택 구입과정 중 에이전트 해고해도 괜찮은지

<문> 은행 압류 매물이 투자하기에 좋다고 해서 알아보던 중 마침 마음에 드는 집이 나와서 구입을 고려중입니다. 그래서 에이전트를 통해 오퍼를 썼는데 에이전트가 은행측에 내가 생각하고 있는 최고 가격을 미리 알려준 것 같습니다. 에이전트는 바이어의 이익을 대변해야 하는 데 그 의무를 저버린 셈이 됐습니다. 그래서 에이전트를 해고하려고 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아직 그 에이전트와 계약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 에이전트가 나중에 커미션을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 아직 계약을 안 했다면 당신이 해고할 에이전트도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나 그 에이전트가 나중에 커미션을 요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그 에이전트가 소개한 주택을 당신이 다른 에이전트를 통해 구입한 경우입니다. 만약 그 에이전트가 소개한 주택을 살려고 한다면 먼저 그 에이전트와 얘기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에이전트가 의무를 저버림으로써 손해를 보게 됐다는 사실을 인지시키고 해결책을 논의해야 합니다. 그래도 잘 되지 않으면 그 에이전트가 소속된 회사의 브로커와 얘기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일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중재에 나설 것 입니다. 그래도 안 되면 부동산 전문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