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택보험

2008-05-29 (목)
크게 작게
주택을 사고 팔 때 바이어는 에스크로가 끝나기 전에 바이어가 사는 주택을 위한 주택보험(home owner’s insurance)을 준비 하여야만 주택 융자 은행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고 에스크로를 끝낼 수 있다.
주택 보험은 바이어가 열심히 저축해 온 downpayment으로 장만한 내 집 장만을 화재나 지진, 주택절도 등의 사고에서 유일하게 보호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많은 주택 소유주들은 주택 보험이 단순히 화재 사고나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 받을 수 있는 보험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주택 보험은 단순한 화재 사고뿐만 아니라 주택 보험의 내용을 잘 이해하면 여러 가지 면에서 재정적으로 보상 받을 수 있다.

주택 보험에서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dwelling protection(주택 건물)이다. 주택이 화재나 폭동, 상하수도관 파손 등으로 인해 손실을 입었을 때 완전 수리복구나 일부 수리에 대해 주택 소유주의 주택 보험회사 약관(policy)에 의한 모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other structures protection 주택 건물 이외에 차고, guest house, 울타리 등이 피해나 손실이 생겼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세 번째로는 personal property protection(개인 소유물)이다.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일 들을 하는 관계로 낮에는 주택을 비우는 경우가 많아 지역적으로 대 낮에 간혹 도둑을 맞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 개인 소유물인 보석, 옷, 가구, 컴퓨터, 전자제품, 골프클럽 등의 귀중품을 보상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police report가 반드시 필요하고 귀중품에 대한 영수증을 보관해 두는 것이 보상에 도움이 된다. 네 번째로는 family liability and guest medical protection이다. 주택보험을 들고 있는 당사자나 가족들이 타인에게 피해를 입혔거나 또는 타인들이 당사자의 거주지역에서 다쳤을 때 받을 수 있는 피해 보상이다.

주택 보험에는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여러 가지 조항이외에도 지진보험이나 수영장 보험 등의 선택 할 수 있는 조항이 여러 가지 있다. 주택 보험을 준비 할 때는 주택 보험을 마련해주는 보험 전문인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택 보험료를 적게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금 더 내더라도 내가 갖고 있는 유일한 재산의 피해에 대해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보험이 소 앓고 외양간 고치는 것보다 낮다는 것이다. 주택 보험회사 선택은 major insurance company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18)399-4439
알렉스 김
팀프로 부동산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