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그린 리빙 우리 집을 더욱 푸르게 푸르게

2008-05-29 (목)
크게 작게
친환경 아이디어 8

유기농 식품과 재활용 제품의 홍수를 타고 시작된 ‘그린 리빙’(Green Living) 움직임이 미국 가정들을 점점 푸르게 만들어 가고 있다. 환경 친화적 주택 보수, 시설, 인테리어, 정원 등등 다양한 거주지 개선 노력과 함께 일반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절약과 친환경 제품 사용이 보편화 되어가는 추세. 에너지 소비를 절약하고 생태계 보존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친환경적 요소들이 결과적으로 생활비를 줄이고 가족들의 건강을 지켜준다는 이유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솔선하여 친환경적 생활 여건을 추구하게 되는 것. 더 이상 운동가들의 대의명분이나 학구적인 연구 대상이 아니라 모든 개개인의 일상 생활에서 절실하게 부각되는 ‘그린 리빙’에 한발자국 다가가는 친환경 아이디어 여덟 가지를 다음과 같이 알아본다.

HSPACE=5

태양열 패널
최근 가장 현대적이고 친환경적인 트렌드로 떠오른 태양전지판.


1. 태양전지판(Solar Panel)을 지붕에 설치한다.
수천년 전부터 에너지로 사용되어 온 태양열을 가정용 전력으로 바꿔주는 방법. 최근 가장 현대적이고 친환경적인 트렌드로 떠올라 유행하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구입 및 설치 가격은 주택의 크기와 사용되는 전력 용량에 따라 수백달러부터 수만달러까지 달라질 수 있다. 남가주처럼 햇빛이 많은 지역에서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HSPACE=5

전구
컴팩 형광 전구는 일반 전구보다 최고 75% 적은 에너지로 밝은 빛을 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일반 전구를 컴팩 형광 전구로 교체한다.
일반 전구보다 최고 70~75% 적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밝은 빛을 내는 컴팩 형광전구(compact fluorescent light bulb)로 집안의 모든 불을 밝히면, 전구 하나당 5-7년간 약 59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일반 전구 100와트짜리를 바꾸려면 컴팩 형광전구 26와트를 사용하면 된다.

HSPACE=5

샤워기
물에 공기를 혼합하여 안개처럼 퍼지게 품어주는 에어레이팅 샤워헤드는 물 소비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3. 에너지 절약용 샤워헤드를 설치한다.
물 소비를 줄여주는 샤워헤드는 크게 두 종류로서, 단순히 물의 양을 적게 하는 타입과 샤워를 통해 나오는 물에 공기를 혼합하여 분출하는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용 샤워는 물이 너무 조금 나와서 불편함을 초래한다는 인식이 예전에는 지배적이었지만, 최근 많이 판매되는 에어레이팅 샤워헤드(aerating showerhead)는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안개처럼 퍼지게 물을 뿌려주기 때문에 수압이 높게 느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물 소비량과 더운물을 만드는 연료비 두 가지를 함께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

HSPACE=5

비누
뉴욕의 핸드 크래프트 비누회사에서 판매하는 96% 무공해 유기농 비누. 일반 가정에서 비누와 세제의 사용량을 줄이고 화학 재료로 만든 제품을 피하면 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다.

4. 친환경 비누제품을 사용한다.
욕실과 부엌에서 쓰는 비누, 샴푸, 세제 등을 친환경 제품으로 바꾸고, 사용할 때마다 양을 조금씩 적게 쓰는 것만으로도 생태계 보존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흔히 비누거품을 많이 내야만 깨끗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세척 효과는 소량의 비누로도 가능하며, 오히려 많이 사용할 때 피부, 옷감 등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요즘에는 친환경 제품들이 다양해져서 예전보다 훨씬 싼 가격에도 구입이 가능하다.

HSPACE=5

Green(rain barrel)
거터에 물통을 연결하여 빗물을 받아 정원용, 세차용 등에 사용하는 가정이 점점 늘고 있다.


5. 빗물을 활용하고 푸른 정원을 가꾼다.
이미 많은 가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일. 큰 배럴을 거터(gutter)에 연결하여 빗물을 받아두었다가 정원용, 세차용 등에 사용하면 물 소비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또한 스프링클러에서 낭비되는 물이 없는지 확인하고, 거주 지역에 맞는 나무와 풀을 심으면 불필요하게 물을 많이 줄 필요가 없어서 좋다.
잔디 청소 때는 불로어 사용을 절제하고, 살충제는 유기농 제품, 또는 화학물질이 최소한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HSPACE=5

Green(HVAC)
고효율 실내외 공기 조절기 HVAC는 그린하우스 개스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비용을 동시에 절감시켜 준다.

6. 집안 온도를 조절해 준다.
난방로(furnace)와 히터의 필터를 3~6개월마다 청소해 주거나 바꿔 주고, 지붕 아래 단열재를 정비하면 집을 덥게 하고 시원하게 하는 전기 및 개스 사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실내외 공기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기온을 컨트롤하는 고효율 HVAC를 설치하는 것. HVAC는 히팅, 벤틸레이팅, 그리고 에어컨디셔닝을 줄인 말로서, ‘디퓨저’(diffusers)로 불리는 아웃릿 벤트를 통해 조절된 공기를 실내에 유지해 주는 과정에서 일반 히터나 에어컨디셔너가 뿜어내는 그린하우스 개스 배출량과 에너지 비용을 동시에 줄여준다.

HSPACE=5

Green(house cleaning)
집안 청소 때도 화학재료가 많이 들어간 제품 사용을 줄이고, 천연재료와 베이킹소다 등으로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7. 화학제품을 줄인다.
부엌의 끈끈해진 카운터나 찬장에는 소량의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따뜻한 물로 적신 수건에 묻혀 닦고, 유리창은 워싱 소다나 천연 붕사(borax)와 물만 섞어서 닦아도 깨끗해진다. 욕실 청소에는 식초와 소금을 섞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고, 카펫 청소에는 베이킹소다, 콘스타치 등을 뿌린 뒤 베큠을 두번 정도 해주면 먼지와 냄새가 모두 제거된다. 탈취, 또는 방향제 대신으로는 계피, 오렌지 껍질, 클로브를 물에 넣고 끓여주면 집안 가득 달콤한 향이 오래도록 지속된다.

HSPACE=5

Green(power strip)
컴퓨터, 플라즈마 TV, 비디오 게임기 등의 전자제품은 파워 스위치를 꺼도 전류가 계속 흘러 에너지를 낭비하는 요소. 코드에 파워 스트립을 설치하면 전류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

8. 낭비되는 에너지를 막는다.
가장 기본적인 첫 번째 에너지 절약 방법이지만 사소하게 간주되어 무시되는 부분이다. 개스 및 전기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연례 검사를 신청하면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모든 시설과 가전제품의 안전성 및 효율성을 확인해 주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전제품을 바꿀 때는 조금 가격대가 높더라도 에너지 절약형을 선택하여 장기적인 비용 절감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컴퓨터와 홈디어터 시스템의 코드에 파워 스트립(power strip)을 설치하면 TV, DVD 플레이어 등을 끈 뒤에 계속 흐르는 전류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