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남가주의 개성 넘치는 ‘홈 앤드 가든 투어’ 3제

2008-05-15 (목)
크게 작게
사람냄새 나는 살아있는 ‘주택 박물관’

쇼룸에 꾸며진 실내장식이 한 폭의 정물화와 같다면 실제 주택을 공개하여 보여주는 홈 앤드 가든 투어(Home & Garden Tour)는 사람 냄새가 나는 살아 있는 박물관과 같다. 봄을 맞아 남가주에서도 여러 투어가 열리는데, 그 중 유난히 독특하고 볼만한 세 개의 다른 홈 투어를 알아보았다. 전형적인 호화주택 투어에서부터 디자인 콘테스트 형식의 인테리어 쇼, 그리고 모더니즘 스타일 건축 양식을 볼 수 있는 ‘글라스 하우스’ 투어까지 개성 넘치는 주택 투어를 찾아가 본다.

■ 필하모닉 하우스 오브 디자인
매년 대형주택 선정 디자인 경쟁형식의 행사
■ 뉴트라 투어
실버레익 지역의 건축물 ‘실내서 자연 만끽’
■ 패사디나 쇼케이스
1922년 건축된 스패니시 콜로니얼 저택 관람


■ 필하모닉 하우스 오브 디자인
필하모닉 소사이어티의 하우스 오브 디자인에서 매년 7,000스퀘어피트 이상되는 주택을 선정하여 디자이너들로 하여금 각각 방 하나씩을 맡아 꾸미도록 하는 경합 형식의 행사다. 인테리어 및 조경 트렌드와 최신 테크닉을 다양하게 구경할 수 있어서 전문가, 학생은 물론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도 좋은 기회다.
올해는 뉴포트 해안가 크리스탈 코브(Crystal Cove)에 새로 건축된 8,500스퀘어피트의 커스텀 하우스에 디자이너 27명이 동원되어 23개의 디자인 공간을 발표하고 시상식도 열린다. 아티스트의 로프트, 당구실, 인피니티 풀, 야외 부엌, 로지아 등 이색적인 인테리어를 만나게 된다.
바다를 바라보는 아름다운 정경 속에 카페와 와인 바가 준비되고 디자인 및 가든 설명회와 디자이너들을 직접 만나 대화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또한 부틱 마켓 플레이스에 다양한 보석, 장신구, 홈 데코레이션 용품 및 소품이 판매될 예정.
일시: 5월18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오후 4시에 마지막 입장)
장소: Crystal Cove, Newport Coast(무료 주차는 어바인의 Mariner’s Church, 또는 Tarbut V’ Torah에 하면 된다.)
문의: (714)840-7542, www. PhilharmonicHouseofDesign.org

■ 뉴트라 투어
75년 전 건축가 리처드 뉴트라가 실버레익 지역에 다분히 진보적인 ‘유리 집’을 지어 VDL 리서치 하우스라는 이름을 붙인 곳이다. 처음 건축 당시에는 60×70피트의 작은 땅에 사무실 겸 저택인 3층짜리 유리 집과 루프탑 옥상, 그리고 발코니 가든이 전부였으나, 7년 후 가든 하우스가 들어섰다.
1963년 화재로 가든 하우스를 제외한 건물 전체가 파손되자 뉴트라는 오리지널 건물 기초 위에 2층집과 예전의 옥상 대신 일광욕실인 펜트하우스 솔라리엄을 만들어 현재 모습을 갖추었다. 여전히 호수를 바라보는 정경과 온통 유리창과 거울로 만들어진 뉴트라 하우스는 실내에서도 자연을 만끽하는 장점과 효율적인 홈오피스 공간으로 주목받아 왔다.
리처드 뉴트라가 일류 건축가로 인정받은 이후에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를 비롯한 건축계 인사들과 휴버트 험프리 부통령, 존 앤슨 포드 등의 정재계 인사들이 드나들던 곳이고, 건축가 그레고리 애인, 라파엘 소리아노, 도날드 웩슬러, 사진작가 줄리어스 슐만 등의 인재가 탄생한 장소이기도 하다.
투어는 현재 뉴트라 하우스를 관리하고 보존 노력을 기울여온 칼폴리 포모나 학생들이 자세한 설명으로 이끌어 준다.
일시: 5월 중에는 31일을 제외하고 17, 2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장소: 2300 Silver Lake Blvd. Los Angeles, CA 90039
입장권: 10달러
문의: (323)644-5480, www.neutra-vdl.org

■ 패사디나 쇼케이스
1922년 건축된 5층짜리 스패니시 콜로니얼 리바이벌 스타일 저택의 14개 방을 모두 볼 수 있다. 4월부터 시작한 행사여서 이번 주말이 마지막 기회. 2피트 두께 벽돌로 만들어진 벽에 무거운 나무문들과 쉽게 구부러지는 연철을 많이 사용한 점이 인상적이며, 포이어를 장식하는 대형 배럴 모양의 천장과 구불구불 이어지는 계단, 숨을 멈추게 하는 샹들리에가 무어식 궁전을 연상시킨다.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가는 것이 좋고, 사진촬영 및 셀폰 사용은 투어 중 엄격히 금지한다.
일시: 5월1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45분, 17, 1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45분.
장소: Hanson House, La Canada Flintridge(핸슨 하우스에는 주차할 수 없고, 로즈보울에서 무료 셔틀이 운행된다.)
티켓 구입 및 문의: (714)442-3872, www.pasadenashowcase.org

<고은주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