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웰빙이야기-숙면의 101

2008-02-09 (토)
크게 작게
‘브로크백 마운틴’ 영화의 주연으로 오스카상을 받은 히스 레저(Heath Ledger)가 며칠 전 28세에 명을 달리했다. 그의 문제는 잠이었다. 하루에 2시간밖에 잠을 이룰 수 없었던 그는 의사의 처방 수면제와 항우울제를 번갈아 먹으며 애를 쓰다가 결국 깨어나지 못했다.
잠을 못 이룬다는 것은 괴로운 일이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건강을 위해 시간과 정성을 들여 음식 준비를 하듯이 수면도 준비와 훈련이 필요하다. 또 좋은 식습관을 강조하듯이 숙면을 위해 좋은 잠 습관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1.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먼저 바쁜 일과에서 잠으로 넘어가는 과도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자기 전 30분간 마음을 편안히 해주는 책을 읽는다든가,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거나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서 또 간단한 스트레칭 시간을 갖는다.
2.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침실은 어두워야 한다. 자연 수면제라고 불리는 멜라토닌(melatonin)은 망막에 빛이 들어오지 않는 어두울 때만 뇌에서 분비되기 때문이다.
4. 침실은 조용해야 한다. 편안한 이부자리와 잠옷도 구비할 조건이다.
5. 잠들고 깨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또 철저히 지켜야 한다. 주말이나 휴일도 마찬가지다.
6. 침실은 잠과 섹스를 위한 곳이다. 침실에서 독서나 TV 시청, 음악을 금한다.
7. 옆으로 눕는 것이 도움이 된다.
8. 너무 배가 고프거나 배가 불러도 잠을 제대로 못 잔다.
9. 아침에 커피를 즐기는 사람일수록 오후에 마시는 커피, 티, 콜라를 피하는 것이 좋다.
10. 흔히들 자기 전 와인이나 비어를 마시면 잠을 잘 자는 것으로 알지만 사실은 술을 마시면 밤에 잠이 깨고 깊은 잠이 들지 않는다. 담배도 마찬가지다.
3세기, 중국 한나라의 게홍이라는 의사는 불면증을 예방하고 고치는 비방으로 자기 전에 다음의 운동을 권했다.
1. 바닥에 반듯하게 눕는다. 손으로 무릎을 잡고 가슴까지 끌어올리면서 자연스럽게 1분간 심호흡을 한 다음 다리를 펴고 옆으로 팔을 내려놓는다.
2. 누운 채로 숨을 들여 마시면서 양 팔을 머리 위로 든다. 숨을 내쉬면서 팔을 내리고 손으로 가슴과 배 사이를 쓸어준 다음 옆으로 내려놓는다. 1분 정도 심호흡을 한다.
3. 누운 채로 두 주먹을 등 밑에 넣고 할 수 있는 만큼 어깨 쪽으로 밀어준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세 번한다. 주먹을 아래로 조금씩 내릴 때마다 세 번씩 호흡을 한다. 궁둥이에 와서는 다섯 번 심호흡을 한다.
4. 엎드려서 양손을 배 밑에 넣는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셔 가슴과 배를 채워 온몸에 힘이 퍼지는 기분을 느낀다.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몸에서 나쁜 것 모두가 빠지는 상상을 하며 몇 번 반복한다. 잠시 쉬었다가 잠자리에 든다.

김준자
<사모>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