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임우성 의 주택보수 완전정복

2007-08-28 (화)
크게 작게
사전 지식·타이밍 중요

이 글을 읽으시는 많은 독자들 중에 아마 자신의 경험이나 이웃 친지들로부터 집을 보수하는 일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일인지 많이 들으셨을 것이라 믿는다.
필자는 주택을 보수할 계획이 있거나 주거용 혹은 상업용 주택을 소유하신 일반 독자들에게 크고 작은 주택공사 때에 필요한 일반적인 사항들을 소개하여 쉽게 이해하고 올바른 결정을 위하여 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우선 공사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사전 지식과 적절한 때와 올바른 결정이 필요하다. 공사 시작 이전의 계획과 건축설계에 시간을 투자하여 총 공사금액이 초과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총 공사비의 20% 정도의 예산을 초과비용으로 따로 계산하고 있어야 후일 재정적인 문제로 곤란을 받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한창 공사 도중에 생각지 않던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재료선택과 분량의 변경 등으로 공사비가 초과되어 공사업자와 자재상과의 채무관계가 복잡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보수공사는 주택구입 다음으로 큰 투자가치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투자의 상업성과 가족들의 안전과 주택의 아름다운 가치부여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기초구조로부터 냉난방시설 설비 보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도 세심하게 처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주택보수에 있어서 공사의 대소를 막론하고 방향설정으로 부터 설계, 구조, 상식, 일반적인 문제점들을 총망라하여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자한다.

1. 공사방향 설정:
보수공사에 대한 필요성과 이해 / 사전조사 / 공간 재활용 및 배치 / 개량(up grade) / 교체(replace) / 확장(expansion) / 증축(addition)
2. 공사 진행방법:
계획과 설계(planning and design) / 시공업체 선정과 시(City) 허가 절차 / 예산결정, 관리 및 가치상승 / 보수공사의 문제점
3. 건축구조와 설비:
기초, 목조구조, 보온, 방수, 상하수, 전기, 냉난방
4. 실내 (Interior):
천장, 벽, 페인팅, 벽지몰딩, 바닥, 문, 창문,
주방과 화장실(계획, 설계, 구조와 안전 )
5. 실외 (Exterior):
외벽, 지붕, 창호, 페인팅

<칼 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562) 404-482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