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레이저 시술법 어떤게 있나

2007-08-04 (토)
크게 작게
‘마법의 빛’을 아십니까?

나이를 10년만 아니 5년만이라도 뒤로 돌릴 수 있다면. 뜬금없는 이야기 같지만 이는 모든 인류의 소망이 아닐까. 그래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마취주사를 맞고 수술대에 올랐다. 주름을 펴고 살을 빼기 위해서 말이다. 그러나 요즘은 얼굴에 ‘칼을 대지 않고도’ 노화시계를 거꾸로 돌릴 수 있는 다양한 시술이 나와있다. 칼 대지 않는 성형 수술의 혁명이라 불리는 보톡스를 필두로 필러를 이용한 귀족시술 등 수술 없는 성형 바람이 거세다. 특히 레이저 시술은 통증이 적고, 시술 후 바로 외출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장르’다. 그러나 레이저 시술이라는 것이 딱 한가지 종류만 있는 것도 아니고, 문제 부위나 문제 피부 타입별로 다양한 종류가 있을 뿐 더러 레이저 시술이 결코 매직이 아니기 때문에 시술 전 꼼꼼한 사전정보가 필요하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레이저 시술법과 그 차이, 효과, 시술시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본다.

통증 적고 시술 후 바로 외출 각광
피부 타입별로 성형 방법도 다양
부작용 고려 전문의와 상의 바람직


HSPACE=5

LA한인타운 한 레이저센터에서 여성이 레이저 시술을 받고 있다(아래). 한국 연예계를 대표하는 쌩얼 미인들. 쌩얼의 최우선 조건은 역시 주름 없이 맑고 흰 피부다.

IPL(Intense Pulsed Light)
일반적인 레이저는 한 번에 한 가지 파장의 빛만 방출한다. 하지만 IPL은 다양한 파장의 빛을 한꺼번에 쏘아 여러 가지 피부 결점을 동시에 치료한다. 피부에 잡티와 잔주름이 있고 혈관도 확장돼 있을 경우, 예전에는 각각의 질환에 효과를 발휘하는 레이저를 복합 시술해야 했다.
그러나 IPL을 사용하면 한 번에 색소 침착 개선과 피부 탄력 증진, 혈관 축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치료 흔적이 남지 않아 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치료 당일 저녁부터 세수나 화장을 할 수 있을 만큼 회복이 빨라 직장인이나 학생도 시술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 3~4주 간격으로 5회 정도 치료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프락셀 레이저(Fraxel Laser)
한동안 가장 인기를 얻었던 레이저 시술법. 프락셀은 미세 레이저 박피술로 분류된다.
프락셀의 치료원리는 레이저가 지나간 표피에 미세한 화상을 일으키면 레이저가 지나가지 않은 부분의 정상 조직은 피부를 복구하기 위해 재빨리 움직인다는 것.
기미, 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 색소성 질환 치료뿐 아니라 주름 개선, 탄력 증진, 흉터 제거 등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치료 후 바로 화장이나 면도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레이저의 강도를 약하게 해 5~6번 정도 반복 시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술 후 직사광선 피해야

칼 대지않고 아름다워질 수 있어 너도나도
레이저 쐰 부위 청결히 하고 저자극 화장품을


플라스마(Plasma)
이온화된 질소 기체를 이용해 균일한 열을 피부에 전달하는 피부 재생 시술법. 질소 가스에 고주파 에너지를 통과시켜 플라스마를 만드는데, 이 물질을 피부 속에 분사하면 콜라겐 생성이 촉진된다. 플라스마가 표피에 닿지 않고, 피부 속 조직에만 전달돼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 피부를 재생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다크 서클, 잡티, 검버섯, 확장된 모공, 잔주름 등을 치료하는 데 전반적으로 효과를 발휘한다. 시술 후 2~3일 뒤부터 딱지가 앉기 시작해 1주일 정도는 눈에 띄는 흔적이 남는다. 3개월 간격으로 2~3회 시술하거나, 레이저 강도를 약하게 해 1개월 간격으로 5~6회 시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서마지 리프트 레이저(Thermage Lift)
강력한 고주파 열을 피부 깊숙한 곳까지 전달해 주름을 치료하는 레이저. 뜨거운 열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탄력 있게 하는 데서 착안한 방식이다. 서마지 리프트 레이저는 강력한 열성분이 진피층과 피하지방 내 결합조직까지 전달돼 처진 피부를 끌어올리는 효과가 탁월하다. 레이저가 콜라겐 조직에 열에너지를 가하는 동안 피부 표면은 쿨링 스프레이로 보호된다. 따라서 표피 손상이 거의 없는 것도 장점. 시술이 간편하고 흉터가 남지 않아 시술 후 바로 일상 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대개 시술 후 2~6개월 사이에 효과가 나타나며 3~5년 정도 유지된다. 피부 상태에 따라 시술 횟수가 달라진다.



스무스빔 레이저(Smoothbeam)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 분비를 조절해 여드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시술법.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 진피 층 깊은 곳에 있는 피지선을 파괴한다. 염증성 여드름과 계속 재발하는 여드름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 스무스빔 레이저는 피지선을 파괴할 뿐 아니라 피부 탄력을 증진시키는 콜라겐 생성도 촉진시킨다. 이를 통해 여드름 치료 과정을 간단하게 만든 점도 이 레이저의 장점. 4~6주 간격을 두고 3~5회 정도 반복 시술하는 것이 일반적. 시술 직후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지만, 하루 이틀 지나면 없어진다.


스마트 리포(Smart Lipo)
스마트리포는 원하는 부분의 체지방을 레이저로 녹인 후, 녹인 지방을 노폐물로 자연스럽게 배출시켜주는 치료로 종아리와 발목 뿐 아니라 지방 흡입술로는 시술하기 힘들었던 처진 턱라인, 팔뚝, 허벅지 등에도 효과적인 치료다.
얼굴 볼살, 턱살, 팔뚝, 복부, 허벅지 등 다이어트로도 잘 빠지지 않는 부분 비만을 해결하는데는 요요가 적은 스마트리포 레이저를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HSPACE=5

레이저 시술은 미간 주름에서부터 잡티, 기미 등 노화와 피부결 개선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된다.

꼭 알아둬야 할 레이저 치료 상식

①시술 부위를 청결히 한다=화장을 깨끗이 지우고 잔털은 면도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이물질이 남아 있을 경우 치료 후 염증이 생겨 고생할 수 있다.
②눈 보호 중요=치료를 위해 조사되는 레이저 광선을 직접 쳐다보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 눈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③통증이 수반될 수 있다= 통증에 민감할 경우 의사와 상의해 마취크림이나 국소 마취주사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④물집 생길 수도=치료 직후에는 치료 부위가 하얗게 되거나 약간 잿빛을 띠며 부어오르고 물집이 잡힐 수 있다. 이 상태는 2~3일 후면 얇은 딱지로 변하는데 이 때 생긴 딱지는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억지로 떼어낼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다.
⑤시술 후 피부는 예민해진다=직사광선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생활 자외선을 막은 뒤 저자극성 화장품을 이용해 피부를 관리한다.

레이저 시술 부작용도 고려해야

지난해 여름 ‘성형은 한국이 최고’라는 말을 믿고 서울 한 피부과에서 주근깨 제거를 위한 IPL(Intense Pulsed Light)시술을 받은 권모(27·여)씨. 회당 40만원씩 2회 시술을 받은 후 눈 밑에 기미처럼 착색현상이 나타났다. 피부과서는 착색을 없애는 또 다른 레이저 치료를 받으라고 권유할 뿐 피해보상은 생각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직 한인타운 병원에선 레이저 시술 역사가 그리 길지 않아 큰 문제가 수면위로 노출 된 적은 없지만 자신의 피부타입과 제대로 교육받은 전문의에게 시술 받아야만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HSPACE=5


글 이주현 기자·사진 진천규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