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hort Sales / Short Pay Off

2007-07-31 (화)
크게 작게
SHORT SALES 나 SHORT PAY OFF는 같은 뜻으로 사용한다.
최근에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신문지상에서 자주 보거나 주변에서 많이 들어본 귀에 많이 익은 부동산 용어다.
SHORT PAY OFF는 예를 들어 셀러가 주택을 팔 때 아래와 같이 주택 시장에서 팔릴 수 있는 가격이 은행 융자금액과 부동산 수수료 그리고 에스크로 비용, 타이틀 비용 등을 포함한 금액보다 적을 때 셀러가 따로 차액을 갚을 수 없을 경우 부동산 차압 전에 융자 은행과의 협상을 통해 셀러의 크레딧 보호를 위해 부동산 거래를 추진하는 경우다. SHORT PAY OFF 과정을 잘 모르면서 셀러의 주택을 셀러가 융자 은행으로부터 다시 싸게 살 수 있다는 유혹에 빠져 크레딧에 큰 문제가 생겨 큰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SALE PRICE $800,000
1ST LOAN -$600,000
2ND LOAN -$180,000
부동산 수수료@6% -$ 48,000
CLOSING COST -$ 8,000
---------------------
TOTAL -$ 36,000

SHORT PAY OFF를 진행하는 경우 셀러는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 주어야 한다. 부동산 에이전트가 부동산 시장에 셀러의 주택을 주택 시장 가격 보다 싼 가격으로 내 놓고 바이어를 찾게 되면 융자 은행과의 빠른 진행을 위해서 다음 서류들은 중요하다.

1. LETTER OF AUTHORIZATION
2. HARDSHIP LETTER
3. FINANCIAL STATEMENT
4. BANK STATEMENT (3MONTHS)
5. TAX RETURNS (2 YEARS)


바이어를 찾아서 에스크로를 오픈하게 되면 위의 서류와 함께 PURCHASE CONTRACT, SELLER’S ESTIMATE NET SHEET, ESCROW INSTRUCTION의 서류를 첨부해서 융자은행에 제출한다.
마지막 단계로 융자은행은 주택 감정을 해보고 SHORT PAY OFF 승낙 여부를 결정한다.

셀러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에 여러 개의 융자 은행(LIEN)이 포함되거나 은행 융자금액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SHORT PAY OFF과정이 쉽지 않다. 하나나 두 개의 융자 은행이 포함되어 있다면 해 볼만 하다. 바이어나 셀러는 융자 은행이 일반 개인이 아니라 은행이라는 조직체이며 부서의 담당자는 월급을 받고 일하는 사무직이고 결정권자의 결제를 받아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인내를 갖고 기다려야한다.

SHORT PAY OFF도 크레딧이 나빠지는 것은 분명하나 주택차압을 당하는 셀러의 크레딧 보다는 정상적인 크레딧을 빠른 시일 안에 복원할 수 있다. 주택 구입에 있어서 주택 융자 크레딧이 가장 중요하지만 주택 융자 크레딧이 나빠져도 나머지 크레딧 카드나 자동차 크레딧을 꾸준히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부간에 크레딧 관리를 같이하지 말고 따로 따로 관리 하는 것이 미래에 한 쪽 크레딧이 나빠져도 다른 한 쪽 크레딧으로 비즈니스와 부동산 구입을 할 수 있다. 특히 미국 생활에는 크레딧이 가장 생활의 기초가 된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818)399-4439

알렉스 김
팀프로 부동산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