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배추 김치

2007-06-27 (수)
크게 작게
재 료(20인분): 배추 2포기(5파운드), 굵은소금 2컵, 물 4컵, <김치 속> 무 2개, 배 3개, 파 1묶음, 고추냉이 1묶음, 사과주스 2컵, 생선소스(fish sauce 혹은 멸치액젓) 1/2컵, 소금 1/2컵, 고춧가루 2컵, 깨 2큰술, 설탕 1/2컵, 마늘 2큰술, 생강 1큰술

만들기: <배추 절이기> 세로로 반쪽 자른 배추를 소금 1컵과 물 4컵을 넣은 소금물에 완전히 담갔다 빼 다른 보울에 담는다. 배추에 소금 1컵을 뿌리고 잘린 단면이 위로 오도록 쌓은 뒤 6시간 동안 절인다. 절인 배추를 찬물에 두 번씩 헹궈 소금기를 빼고 단면이 밑으로 가도록 쌓은 뒤 30분 정도 둬 물기가 뺀다.
<속 만들기> 무와 배, 고추냉이와 파를 2~3인치 길이로 썰어 둔다. 마늘과 생강을 믹서에 넣고 간다. 마늘 생강과 나머지 속 재료를 모두 커다른 보울에 넣어 섞은 뒤 30분간 둔다. 여기에 무와 배, 고추냉이, 파를 넣고 잘 섞은 뒤 30분간 둔다.
<속 넣기> 소금에 절인 배추에 자른 부분이 위로 오도록 놓는다. 제일 위 배춧잎부터 하나씩 들어가며 속을 발라주는데 뿌리 부분에 가장 많이 넣는다. 배추의 자른 단면이 위로 가도록 유리병에 쌓는다. 나머지 양념을 모두 부어준다. 나무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준 뒤 뚜껑을 덮는다.
<익히기> 상온에서 24시간 둔다. 냉장고 혹은 시원한 곳에 저장한다. 먹을 만큼씩 잘라 유리 보울에 담고 사이드 디시로 서브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