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해물솥 밥

2007-01-31 (수)
크게 작게
▲재료: 쌀 1컵, 잔새우 1/2컵, 오징어 1/2마리, 죽순 50g, 당근 1/4개, 표고버섯 2개, 간장 1큰술, 식용유 1큰술, 멸치국물 1과 1/5컵, 양념장(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다진파 2큰술, 물 1큰술, 깨소금 1/2작은술, 참기름 약간)

▲만들기: 새우살을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체에 받친 뒤 물기를 뺀다.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기는 과정이 번거로우므로 손질되어 있는 새우살을 구입한다. 오징어는 다리를 떼고 껍질을 벗긴다. 이때 종이 타월로 잡아당기며 벗기면 잘 벗겨진다. 오징어를 씻은 뒤 2~3인치 길이로 비스듬히 채 썬다.
쌀을 찬물에 재빨리 씻어 체에 밭쳐 30분간 불린다. 밥물에 쓸 국물은 멸치 머리와 내장을 떼어내고 뚜껑을 열고 끓여서 국물이 우러나면 체에 거른다. 표고버섯은 갓 안쪽의 주름이 뭉개지지 않은 신선한 것을 골라 기둥을 떼어내고 채 썰어 둔다. 죽순은 빗살모양을 그대로 살려서 썰어 놓는다. 당근은 채 썰어 둔다. 솥에 불린 쌀을 담고 표고버섯과 당근, 죽순, 새우, 오징어를 넣는다. 간장을 고루 뿌려 간을 한다. 식용유를 넣고 멸치국물을 1과 1/5컵 넣어 밥물을 맞춘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뒤 해물 솥밥에 곁들여 낸다.

HSPACE=5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