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짠맛+α ‘웰빙 소금’ 알고 먹자

2007-01-03 (수)
크게 작게
안데스 산맥에서 나는‘플라밍고 핑크 소금’
철분·마그네슘 등 미네럴 많고 불순물 없어
뼈 튼튼하게 노화 막아주고 조혈작용도 도와

어린 시절 즐겨 읽던 동화 중‘소금 공주’라는 동화가 있었다.
국왕인 아버지를 소금만큼 사랑한다고 말해 아버지의 노여움을사 왕궁에서 쫓겨난 공주의 이야기인데, 그 후 그 나라의 모든 소금이 없어져 나라가 황폐해지고 돌림병까지 돌자 국왕이었던 아버지는 비로소 자신이 내친 막내딸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했었는지를 깨닫는 내용이었다.
결국 이 막내딸은 소금으로 만든 꽃을 들고 돌아와 병에 걸린 아버지를 살리고, 그 공주가 돌아온 후 나라 안의 소금 또한 제자리로 돌아왔다는 이야기였는데 어린 시절 하찮게 생각했던 소금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던 동화로 기억한다.
소금의 소중함에 얽힌 이야기는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TV 드라마 ‘주몽’에서도 소금은 부여인에게 생명줄이다.
소금을 누가 많이 들여오느냐를 놓고 왕자들 간의 경쟁도 치열했는데 주인공인 주몽은 고산국까지가서 소금을 구해오며 소금을 구해옴으로 인해 나라의 영웅이 된다. 이외에도 성경에서 그리스도인들은‘세상의 소금’이라는 비유가 나오는데, 이처럼 소금은 예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가치 있는 광물자원으로 여겨졌으며, 인류는 오래전부터 소금을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나친 소금 섭취가 건강의 적으로 알려지면서 권장 소비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소금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조미료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지나치게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웰빙 바람과 함께 불순물이 전혀 없고 미네럴이 풍부히 함유하는 건강 소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고메이 소금’(Gourmet Salt)이라 알려진 이들 건강소금들 중 산에서 나는 명품소금으로 알려진 ‘플라밍고 핑크소금’(Flamingo Pink Salt)은 불순물이 없어 자연 상태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소금이다. 산에서 나는 암염(Rock Salt)으로 미네럴이 풍부하고 인체의 산화를 방지해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HSPACE=5

<남미 볼리비아의 소금광산의 소금 암염>


■핑크소금과 맛
분홍빛을 띠는 플라밍고 핑크소금은 3억년전 심해 청정바다가 융기되면서 형성된 화석 바다 소금으로 볼리비아의 안데스 산맥에서 처음 발견됐다고 한다.
무공해 천연 자연속에서 고유의 색을 빚어낸 플라밍고 핑크소금은 일반 가공소금에 비해 철분, 칼슘, 포타슘 및 마그네슘의 알칼리성 미네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뼈를 튼튼히 해주고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는 조혈 작용을 도와준다.
핑크소금은 또한 용해력이 높은 구조로 이뤄져있어 음식의 원래 맛과 향을 유지하거나 향상시켜 준다.
그렇다면 맛은 어떨까?
한인 마켓에 안데스 플라밍고 핑크소금을 공급하는 전신영씨는 “핑크소금을 사용해 요리를 하면 특유의 담백하고 맛깔스러운 맛이 나 조미료를 쓸 필요가 없다”고 설명한다.
불순물이 전혀 없어 국물에 넣으면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나며 각종 비린내와 안 좋은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음식의 신선도도 유지된다. 특히 김치에 넣으면 오랜 기간 신선한 맛을 즐기며 먹을 수 있다.
■핑크소금 활용 방법
▲김장: 배추를 씻고 굵은 소금을 기존소금보다 적게 뿌려 절인 후 우러난 물만 따라내고 씻지 말고 그대로 양념을 넣어 버무리면 담백하고 맛있는 김치 맛을 즐길 수 있다.
▲소금구이: 고기를 구울 때 핑크소금을 고기 위에 뿌리면 별 다른 양념 없이도 담백하고 맛있다.
▲곰탕, 매운탕: 핑크소금을 넣으면 곰탕 특유의 누린내가 제거되어 감칠맛이 난다. 매운탕의 경우 비린내가 제거되며 한결 시원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과일 세척: 커다란 용기에 물을 가득 넣고, 핑크소금(굵은소금) 한 주먹을 푼 뒤 1~2시간 재워둔 뒤 건져서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냉장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함을 유지한다.
■가격과 판매처
한인타운 플라자마켓, 풀러튼 한남체인, 얼바인 한국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다. 특히 플라자 마켓에서는 6~7일 양일간 특별 행사를 실시할 예정인데 6일~20일 250g에 9.99달러에서 7.99달러, 150g에 7.99달러에서 5.99달러에, 선물용 75g 두 개 세트에 11.99달러에서 8.99달러로 할인한다.
이외에도 오개닉 푸드 전문점 홀푸드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다.

HSPACE=5

<명품소금의 대명사인 핑크소금>

<홍지은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