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피부미인으로 가는 ‘길잡이’

2006-11-04 (토)
크게 작게
피부미인으로 가는 ‘길잡이’

피부미인의 대명사 탤런트 고현정. 철저한 클린징과 각질제거가 아기 피부를 유지하는 노하우라는 것이 측근들의 귀띔이다.

각질제거의 모든것

환절기에 특히 기승을 부리는 각질. 메이컵 사이로 드러난 허연 각질은 화장하는 본인도 괴롭지만 보는 이에게도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준다. 효과적인 각질제거 방법과 응급처치법, 요즘 뜨는 각질 제거제까지 각질제거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봤다.

모범생(?) 각질과 문제성 각질


우리 피부의 가장 바깥층을 이루고 있는 표피는 5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젊고 건강한 피부는 27~28일을 주기로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면서 세포들을 표면으로 밀어 올리는데 이러한 표피 세포 층의 가장 바깥층이 각질층.
스트레스, 피로, 노화 등으로 묵은 각질이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가지 않고 두껍게 쌓이기 시작하면 피부색이 칙칙해지고 주름, 가려움증 등의 피부 트러블이 생기며 화장도 잘 받지 않는다.
그렇다고 각질이 다 나쁜 것만은 아니다. 저절로 떨어져나가지 못한 각질은 제거해주어야 하지만 적당한 각질은 피부에 이롭다.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면서 피부 속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천연 이불 같은 존재이기 때문.
건성이 심해지면 적당한 양의 피지가 분비되지 않아 피부가 거칠게 느껴지고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게 된다.
수분 부족 현상은 오래된 각질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피부 표면에 하얗게 각질이 생기는 원인이 된다.

다양한 각질제거 성분

물리적인 필링 제품은 알갱이로 마찰을 일으켜 각질을 제거하는 스크럽제부터 미세입자와 효능성분을 함께 사용한 미세박피 제품까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미세박피 제품은 미세한 입자를 피부에 도포한 후 손놀림으로 물리적인 자극을 가해 노화된 각질을 제거하는 것.
각질제거 제품은 미세입자의 형태와 사이즈에 따라 다양하게 나와 있지만 물리적 자극을 주는 제품이기 때문에 피부 민감도에 적합한 입자가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각질제거에 들어가는 성분은 크게 2가지. AHA와 BHA가 대표적이다. 두 성분마다 차이가 있는데 일단 알아두고 피부타입에 맞춰 사용해야 피부 트러블을 막을 수 있다.
■AHA=가장 대표적인 화학적 각질제거 성분. 산의 작용으로 각질층에서 각질 사이의 연결고리를 제거하고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준다.
식초에 계란을 넣으면 껍질이 녹는 원리처럼 피부에 산성을 부여해 단단하고 거친 각질을 녹여내는 것과 같은 원리.
■BHA=화장품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BHA 성분은 살리실산. AHA와 달리 지용성이기 때문에 여드름의 원인으로, 여드름 부위에 각질이 과하게 쌓이는 것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피지 분비가 많고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에 효과적이다.

스크럽제 어떤게 있나

스크럽제는 대표적인 각질 제거제다. 스크럽제는 입자의 형태 및 크기가 어떠한지, 어떻게 마사지하는지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있다.
기존의 각질제거 제품들은 미세 알갱이가 들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에는 클렌징 크림에 섞어 쓰는 가루나 파우더 타입, 필링제가 퍼프 안에 들어 있어 퍼프를 직접 얼굴에 문지르면 되는 제품 등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면서도 각질제거 효과는 높인 제품들이 눈에 띈다.

■시위드 포밍 페이셜 스크럽(Seaweed Foaming Facial Scrub)
해초성분이 얼굴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다. 특히 거품타입이라 자극이 적어 민감성 피부에 안성맞춤. 바디샵

■버핑 그레인스 포 훼이스(Buffing Grains for Face)
천연 각질제거제인 아주키 콩을 미세하게 빻아 만들어 죽은 세포를 골고루 탈락시키는 가루 타입 스크럽제. 바비 브라운.

■수퍼 엑스폴리에이팅 디스크(Super Expoliating Discs)
각질제거 성분을 퍼프 안에 넣어 얼굴에 마사지하듯 문지르면 되는 신개념의 제품. 시세이도


<이주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