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모듬 도시락

2006-10-18 (수)
크게 작게
▲재료: <주먹밥 및 김밥> 굴비 큰 것 5마리, 간 소고기(익힌 것) 1파운드, 당근 2개, 파슬리 약간, 멸치가루 약간, 석이버섯 약간, 밥 6공기, 참기름 1컵, 계란 2개, 3가지색의 식용색소, 소금 약간, 김 4장. <해물요리> 통새우 10마리, 녹말가루 약간, 밀가루 약간, 다진마늘 약간, 파 약간,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대합조개 10개, 전복 10개.
▲만들기: <주먹밥 및 김밥> 굴비는 바짝 구운 뒤 등살만 빼낸다. 식용색소를 사용해 굴비 살을 세 가지 색으로 물들이고 말려서 가루를 만든다. 계란 2개는 노른자와 흰자로 나누어 지단을 각 4개씩 부친다. 간 소고기와 당근은 다지고 파슬리는 잎만 살짝 데쳐서 곱게 다진다. 석이버섯은 곱게 썰어 준비한다. 밥에 참기름을 1컵 넣고 식용색소로 물들인 생선가루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다 넣은 뒤 소금으로 간을 해 잘 섞어 비빈다. 양념 된 밥의 ⅓은 주먹밥을 만들어 세 가지 색의 생선가루를 입히고 ⅓은 김발에 흰 지단을 넣고 김 한 장을 얹은 뒤 위의 밥을 얹고 싸서 김밥을 만든다. 나머지 ⅓은 노란 지단과 김을 넣고 동일한 방법으로 말아 김밥을 만든다.
<해물요리> 통새우 10마리를 소금, 후추로 간을 한 뒤 살짝 튀겨낸다. 전복 10마리를 속살을 빼내어 약간 다지고 녹말가루 약간, 다진 마늘과 파를 넣고 참기름과 소금을 약간씩 넣고 무친다. 양념 무친 전복 살을 밀가루를 살짝 뿌려놓은 전복 껍질에 다시 소복이 담고 찜통에서 5분간 찐다. 대합조개도 마찬가지로 조리한다. 각 요리를 먹음직스럽게 잘 담아 모듬 도시락을 만든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