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에이전트 일기

2006-09-21 (목)
크게 작게
상업공업용 부동산 입문(2)

며칠 전에도 상업공업용 부동산에 입문하기를 원하는 30대 중반의 에이전트와 면담을 했다. 열정과 지식이 있고, 사회 경험도 있는 이 에이전트가 상공용 부동산에 발을 내딛고자 여러 군데 알아봤는데 확실한 결과는 못 얻은 듯했다.
많은 회사들이 갓 대학을 졸업한 젊은이들을 훈련시켜 쓰거나, 실적 있는 베테런 에이전트를 영입하기 원하기 때문이다. 나는 나이와 환경에 상관없이 한인 중에서 상공용 부동산을 전문으로 하는 에이전트가 많이 나와 한인 사회에서 일하기를 원한다. 그에게도 내가 줄 수 있는 최대의 정보와 격려를 해주었다. 지난주에 이어 상공용 부동산에 입문하기 위한 사람들을 위한 조언을 계속한다. 첫째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다. 계약적, 법적, 기술적 지식과 최신 정보를 필요로 하는 상공용 부동산 분야에서는 끊임없는 배움을 멈추면 도태된다.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중에 한 가지를 소개하면 공인 상공부동산 투자상담가(Certified Commercial Investment Membership)이다. 이 공인 자격증을 얻으려면 일주일에 4일 동안 하루 종일 수업을 듣고 마지막 날에 4시간의 시험을 치러야 하는 과목을 4주 동안 공부한 뒤에 마지막 시험을 통과해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공부만 하여서 되는 것이 아니라. 총 몇 백만달러에 상당하는 상공용 건물의 매매를 한 경험이 있어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비슷한 자격증으로는 공업용 건물과 오피스 건물 등의 에이전트들이 얻는 SIOR 등이 있으며 여러 기관에서 행하는 세미나, 컨퍼런스를 시간이 있을 때마다 참석하여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넓히고, 많은 다른 에이전트들과 네트워킹을 하여야 한다.
둘째 한 지역에, 한 건물 타입의 전문가가 된다. 현대는 전문화의 시대이다. 한 에이전트가 모든 지역에서 모든 건물 타입에 전문가가 되어 다 잘할 수는 없다. 자신이 잘 아는 한 지역을 정하고, 한 건물 타입에 집중하여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면 그 지역, 그 분야에서는 그를 찾을 것이다. 이것은 많은 시간과 인내력을 요구하나 그 지역의 최고 전문가가 되면 그는 많은 딜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손님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줄 것이다.
셋째 열심히 일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 회사를 창시한 찰스 던의 두 아들 중의 한 명인 리처드 던은 지금도 80세가 넘은 나이에 자신의 건물들 딜을 하고 있다. 그는 처음 시작하는 에이전트는 밤늦게까지, 주말에도 일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몇 십년간 자신의 분야에서 정상의 자리를 지키는 한 에이전트는 매일 아침 7시반에 출근하여 저녁 9시에 퇴근한다. 토요일 날에도 오후까지 일하고 일요일 저녁에는 다음 주의 계획을 구상한다. 거저 주어지는 일은 없다. 대가를 치러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한다. 상공용 부동산이 겉으로 보기에는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양복에 넥타이를 입고 일하는 것이 멋있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분야는 경쟁이 심하고 자신의 하는 일에 미치지 않으면 오래 할 수 없는 분야다. 많은 젊은이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어도 1년이 채 못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번지르르한 겉만 보지 말고 정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여러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면 어떤 역경도 이길 수 있다. 일이 좋아서 열심히 하다 보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오고, 재물도 따라올 것이다. (213)534-3243
hchung@charlesdunn.com
정학정<상업용 전문 Charles Dunn Co.>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