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인스펙션 Q & A

2006-07-13 (목)
크게 작게
새 집 입주 전 문제 발견시

<문> 새 집을 샀는데 입주 전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어쨌든 계약은 예정대로 성사했는데,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다운 페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답> 에스크로를 끝냈다면 귀하가 돈을 돌려 받거나, 융자회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시공업자가 보수공사를 해 줄 것으로 믿는 수밖에 없는데, 일반적으로 이런 문제는 잘 해결되니까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융자회사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알게되면 구매자나 시공업자에게 보수비용의 1.5배 정도되는 디파짓을 요구하고, 에스크로 기간도 늘린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집 구입시 필수 인스펙션 항목


<문> 인스펙터를 고용해 사려고 하는 집을 검사할 때 어떤 항목을 꼭 살펴봐야 하나요?
<답> 인스펙터는 배수시설, 기초, 지붕, 누수, 페인트, 배관, 배선, 냉난방, 타일, 벽난로 같은 항목은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융자 승인 전 인스펙션을 꼭 받아야 하나

<문> 주택을 사려고 합니다. 은행에서 융자 승인 전에 인스펙션을 요구할까요?
<답> 은행에서는 모기지 승인시 주택 검사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만일 주택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하자가 발견되면 주택 감정사가 감정 평가서에 해당 내용을 명시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직업은 주택 검사가 아닌 가치 평가입니다. 은행은 인스펙션을 요구하지 않지만, 계약서에 터마이트 보고서가 언급돼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터마이트 검사를 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