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릴드 치즈 샌드위치는 칼슘 섭취를 위한 좋은 메뉴다.
요거트 한 컵·탈지우유 3잔 분량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 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럴 성분이다. 칼슘이 우리 몸에 충분치 않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호르몬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하며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칼슘은 혈압의 조절을 돕고,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국립 과학아카데미에서는 9~18세는 하루 1,300mg의 칼슘을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는데, 이는 탈지우유(skim milk) 3잔과 요거트 한 컵 분량이다.
19~50세는 이보다 적은 하루 1,000mg이 권장량이며 51세 이상은 1,200mg을 복용해야 한다.
일상생활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아스파라거스, 부추, 마늘을 충분히 섭취한다. 이들 음식은 이눌린(inulin)이 풍부해 칼슘 흡수를 돕는다. 이눌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양파, 바나나, 보리, 치커리, 호밀 등이 있다.
#칼슘이 첨가된 시리얼을 먹는다. 특히 칼슘이 첨가된 시리얼에 탈지우유나 로우팻 우유를 부어 마시면 칼슘 섭취를 늘일 수 있다. 한편 지방분을 빼지 않은 우유(whole milk)나 2% 지방 우유는 탈지 우유나 로우팻 우유보다는 칼슘이 조금 적다.
#그릴드 치즈 샌드위치, 두부를 먹는다. 두부 반 컵은 탈지우유 한 컵보다 1.5배 더 칼슘이 풍부하다.
#요거트를 먹는다.
#탈지우유로 만든 푸딩을 먹는다.
#샐러드를 먹을 때 참깨를 뿌려 먹는다.
#오렌지주스를 마실 때는 칼슘이 첨가된 것을 고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