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컬릿 우유, 에너지 충전에 스포츠 드링크보다 도움”
2006-03-20 (월) 12:00:00
초컬릿 우유가 스포츠드링크보다 운동 후 에너지 회복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운동을 하다 보면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스포츠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게 된다. 하지만 초컬릿 우유가 운동시 에너지 충전에 스포츠 드링크보다 낫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디애나 대학 신체운동학 교수 조엘 스테거와 연구팀은 ‘스포츠 영양과 운동 메타볼리즘 인터널 저널’ 최신호에서 사이클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격렬한 운동후 기력을 회복하는 데에는 초컬릿 우유가 효과적이라 밝혔다.
9명의 사이클 운동선수들은 격렬한 운동 후 3그룹으로 나눠 각각 2% 초컬릿 우유, 게토레이드, 운동후회복제인 ‘Endurox R4’를 각각 마셨는데, 휴식시간 때 초컬릿 우유를 마신 그룹이 다른 ‘Endurox R4’를 마신 그룹보다 약 50% 정도 더 오래 사이클링을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토레이드를 마신 그룹과는 거의 비슷하게 운동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유제품 산업계의 연구비 지원을 받은 연구로 게토레이나 ‘Endurox R4’제조업체 측에서는 이번 연구를 신용할 수 없다는 입장.
초컬릿 우유는 격렬한 운동 후 에너지를 보충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탄수화물을 비롯 칼슘, 미네랄 등의 훌륭한 공급원이라는 것. 또한 단백질은 아미노산을 공급해 근육조직을 단련시키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