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옥수수 수염 이뇨작용에 효과적

2006-02-27 (월) 12:00:00
크게 작게
옥수수 수염 이뇨작용에 효과적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에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로 인한 신장기능 손상등 예방
한방에서는 부종 제거 특효약으로 쓰여

한인들도 간식으로 자주 즐겨 먹는 옥수수는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주식이자 고대 마야, 아즈텍 문명의 기반이 됐던 작물이다. 고대 마야인들은 옥수수 신을 숭배했으며 신들이 옥수수를 이용해 사람을 창조했다고 믿었다. 또한 아즈텍 문명에서는 다산의 여신이 곧 옥수수의 여신이었다.
마야와 아즈텍 문명에서는 옥수수를 간염, 사마귀 등 여러 질병 치료에 약으로도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대에서는 특히 소변문제가 있는 경우 옥수수 수염이 사용된다. 이뇨작용이 뛰어나 한방에서도 예로부터 부종을 제거하는 특효약으로 널리 쓰여져 왔다.
미국에서도 ‘콘 실크’(Corn Silk)란 보충제가 판매되고 있는데 요로 감염이나 신장 결석 예방에 종종 쓰인다.
또한 몇 가지 약초가 더 첨가된 야뇨증 예방을 위한 콘 실크도 판매되고 있다. 캡슐이나 액체 형태로 만들어져 나오고 있으며 제조사마다 음용법이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하루 5g 정도 3회에 걸쳐 먹는다.
많은 실험실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옥수수 수염은 이뇨제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또한 당뇨로 인한 신장기능 손상 예방을 비롯 감염이나 종양의 발달을 막을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람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실험이 이뤄지지 않아 소변건강 문제나 다른 증상에 효과적인지 여부를 뒷받침하는 증거는 빈약한 편이다. 또한 인체내 전해질 레벨을 낮출 수도 있다.


■옥수수 수염차 간단하게 만드는 법

옥수수 수염을 깨끗이 씻어서 그늘에 말렸다가 물을 많이 넣고 끓여 마신다. 옥수수 수염 10g 에 물은 500cc 정도. 처음에는 센 불에 놓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오래 달인다.
건더기는 체로 거르고 국물만 따라 식혀 냉장고에 두고 마시면 된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