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엄마, 내 생일 날에 외계인이 몰려 왔어

2006-02-17 (금)
크게 작게
톡톡 튀는 아이생일잔치

파티마다 기발한 주제 정해
합당한 놀거리·소품등 마련

화성인이 몰려온다! 2월 11일 토요일 13시, 앤디네 집에서 외계인들의 연차총회가 열릴 계획이다.
공상과학 영화의 광고 같은 이 문구는 다름 아닌 4학년 어린이의 생일 초대장에 쓰여진 글.
약속된 날 앤디네 집에서는 오후 1시를 전후로 초대받은 아이들이 하나 둘씩 차에서 내리는 순간 외계인 복장을 한 앤디의 부모와 파티 도우미들에 의해 유괴되어 집안으로 사라진다. 물론 부모들끼리는 사전에 상의가 된 상태.
아이들의 눈에는 안대가 채워지고, 외계인들이 이끌고 가는 방에는 온통 새카만 벽에 야광 행성과 항성이 가득 장식된 우주가 펼쳐져 있다. 아이들에게는 각각 알루미늄 호일로 만든 헬멧과 악한 외계인을 싸워 이길 수 있는 레이저빔이 주어진다.
메뉴까지 철저하게 소행성 애플소스 (Asteroid Applesauce), 우주선 발사 버거 (Blast off Burger), 명왕성 피자 (Pluto Pizza), 광선으로 올려줘, 콩요리 (Beam me up Beans), 그리고 끝으로 우주선 모양의 케이크가 등장한다.
이렇듯 요즘 아이들의 생일 파티는 불과 5-6년전 추세와 비교해도 확실히 업 그래이드된 세련되고 복잡한 이벤트다. 소박한 풍선 장식에 축구공이나 백설공주 인형이 올려진 케이크 하나로 생일 잔치를 치르던 시절은 이미 오래 전에 지나갔고, 광대나 동물 모양 풍선 만들기 정도의 엔터테인먼트로 아이들에게 웃음을 주던 파티도 구식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구체적인 파티의 주제가 정해져야 하고, 그에 합당한 소품과 장식, 그리고 놀거리가 마련돼야 하는 것.
1년 중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날인 생일. 그 하루를 최고로 만들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가 없을까 하는 생각을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때로 스트레스가 쌓이기도 하고,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는 아이들의 파티. 그래도 그 하루를 특별한 날로 만들기 위해 고심하는 부모들을 위해, 또는 가까운 주말 생일파티를 계획하고 있는 가정을 위해 최근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파티 주제와 행사를 잘 치를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본다.



두루마리 초대장 든 하객들 깜짝 변장

최신 유행 파티 주제

HSPACE=5

캐릭터 파티 중에서 최근 수년간 끊임없이 사랑받고 있는 해리 포터와 마법사.

- 캐릭터 파티
상업성있는 만화나 영화 캐릭터를 테마로 한 파티가 여전히 가장 인기. 해리 포터, 바비(Barbie), 디즈니 프린세스, 포키먼 등은 지난 수년간 꾸준한 인기를 누려왔고, 치킨 리틀이나 큐리어스 조지와 같이 새 영화가 개봉되면 그에 따른 상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아이들 파티도 따르는 추세.
캐릭터 파티는 특정 캐릭터가 있는 장식과 케이크가 가장 중요하며, 테마에 맞춘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가 곁들여 진다.
해리 포터를 예로 들면, 초대장에서부터 중세기 서한을 연상케 하는 두루마리스크롤에 부엉이 그림이 그려져 있고, 파티 장소는 마법사를 상징하는 푸른색, 보라색, 흰색의 풍선과 별, 그리고 허그워츠(Hogwarts) 마술학교의 배너 등으로 장식된다.
꼬마 손님들은 해리 포터 이야기의 등장인물 중 한 명을 선택해서 그 차림을 하거나, 일반적인 마법사 모습대로 뾰족모자, 망토, 요술지팡이 등을 갖추고 참석한다.
파티 놀이는 아이들을 두세 그룹으로 나누어 마법의 보물찾기나 팀스포츠를 하기도 하고, 부모가 준비를 철저히 하면 집 전체를 허그워츠로 만들어 각종 수수께끼와 비밀을 풀어나가는 게임도 할 수 있다. 이 때, 엔터테인먼트로 마법사의 마술을 보여주면 금상첨화.

- 드레스업 (Dress up) 파티
핑크빛, 보랏빛 롱드레스에 반짝이는 왕관, 구슬 목걸이, 그리고 화려한 보아를 목에 두른 꼬마들이 거울 앞에서 이리저리 멋을 부려보는 드레스업 파티는 생일이 아니어도 여자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놀이.
처음부터 옷을 차려입고 모이는 방법도 있고, 파티에서 삼면경을 마련해 놓고 각종 공주 드레스와 장신구를 늘어놓아 누구나 입어볼 수 있게 해주는 방법도 있다. 이 때, 아동용 화장품과 매니큐어는 필수. 디지털 카메라나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 기념으로 주면 아이들이 몹시 좋아한다.

HSPACE=5

볼링장 역시 아이들의 생일 파티 장소로 인기가 높은 곳이다.

- 스포츠 파티
아이들은 누구나 뛰어 노는 것을 제일 좋아하기 때문에 장소만 허락된다면 넓은 공간에 풀어놓고 서너시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유쾌하고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테마. 야구, 축구, 아이스하키, 스케이드 보드 등 생일 주인공이 팀에 속해있거나 즐겨하는 운동을 주제로 해서 참석자들 모두 실제 게임을 할 수 있다.
혼자서 하기 보다 같은 달 생일이 있는 친구와 함께 하면 부모들끼리 협력해서 더욱 멋진 파티를 만들 수 있다.
단, 안전을 위해 필요한 복장, 장비, 구급약, 음료수 등을 미리 준비할 것.


HSPACE=5

아이들이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뛰어 노는 스포츠 파티는 여전히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 티 파티
드레스업 파티에 티를 함께 할 수도 있지만, 요즘 티파티는 유명 티룸을 찾아가는 경우가 대부분. 보통 여자 친구들만 불러서 예쁜 레이스 드레스와 챙모자를 쓰고 오밀조밀한 티셋에 주스나 우유를 마시면서 샌드위치 식사를 한다. 식당에 따라 드레싱룸을 갖추고 장식품이나 옷, 소품 등을 빌려주는 곳도 많다.

-레이저 태그(Laser Tag) 파티
2006년판 페인트볼 파티라고 볼 수 있다. 7,000-1만스퀘어피트 크기의 엄청난 미로에서 야광조명과 안개 사이를 뚫고 플레이어들이 쫓고 쫓기는 게임.
청소년들이 즐겨하는 비디오게임을 가상이 아닌 실제로 체험하는 느낌이 들며, 특히 안개방에서 레이저를 쏘면 선명한 빛을 볼 수 있어서 더욱 실감나는 재미를 경험한다.
사방에 벽과 기둥이 있어서 30명 정도가 플레이를 해도 몰래 숨어다니며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잠시 한눈 파는 사이 적의 공격을 받게 된다.
태그 게임을 마치면 파티룸으로 옮겨 식사를 하고 아케이드에서 남은 시간 동안 비디오게임도 할 수 있어서 4-5학년 이상부터 틴에이저들 사이에 인기.

- 루아우(Luau) 파티
바닷가에서 하면 더욱 기분이 나지만 개인주택의 수영장이나 뒤뜰에서 해도 멋진 경험이다.
하와이 분위기의 장식을 해놓고, 꼬마 친구들이 도착할 때마다 레이를 목에 걸어주면서 꽃으로 장식한 음료로 접대를 시작한다.
꽃, 풍선, 레이 등으로 장식된 파티장에는 하와이안 음악이 울려 퍼지고, 식사와 간단한 게임, 수영, 모래장난 등 각종 놀이 끝에 훌라댄스를 추면서 흥겨운 마무리. 어린 꼬마들도 물론 좋아하지만 함께 온 부모들이 춤을 추면서 어울리기에 적합하다.


성공적인 생일 파티 위한 준비 사항

1. 날짜, 장소, 메뉴, 초대 인원 등 계획을 세우는 초기단계부터 생일을 맞는 아이와 함께 결정하고 본인에게 직접 선택할 기회를 준다. 깜짝 파티는 가족끼리 하기에는 무난하지만 친구들을 초대하는 잔치의 경우에는 본인이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기대감도 크고 즐겁기 때문.

2.어린이 생일 파티의 초대 인원수는 아이 나이에 1을 더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즉, 6세 아이의 파티에는 7명을 초대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것. 그러나 실제로 1학년짜리 아이 생일에 반 전체 20명 중 7-8명을 골라 초대하는 것처럼 어려운 일도 없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대처하려면 인원수에 맞는 장소와 메뉴 선택, 놀거리 준비, 그리고 도와줄 일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3. 10세 이하의 아이들을 위한 파티는 오후보다 오전이 좋다. 유치원 이전 아이라면 오전 11시에서 오후 12시 사이에 시작해서 2시간 반 정도 길이가 적당하며, 초등학교 아이들은 뛰어놀 공간만 있다면 점심식사를 곁들여서 서너시간 정도까지 무난하다.

4.놀거리를 최대한 많이 갖춰둔다. 손님으로 온 꼬마 친구들이 장난감을 마음대로 가지고 놀 수 있도록 꺼내놓고, 한두가지 엔터테인먼트가 끝난 다음 할 수 있는 게임을 미리 생각해 두도록. 야외라면 공놀이나 피크닉 게임을 많이 할수록 좋고, 실내에서는 신나는 음악을 크게 틀고 댄스를 하는 것도 아이디어.

5.지나치게 계획된 파티는 손님에게 부담스럽다. 1시부터 사이언스쇼 관람, 2시에 식사, 3시에 줄다리기 식으로 짜여진 스케줄대로 소화하려고 욕심내거나, 참석한 사람 모두에게 참여를 종용하는 파티는 즐거울 수 없다. 손님들이 편안히 왔다갔다 하면서 여러 다른 놀이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내버려두는 자연스 럽고 즉흥적인 분위기를 살릴 것.

6.계획에 차질이 왔을 경우 대처할만한 B-플랜을 세워둔다. 특히 야외 파티의 경우, 날씨 변화에 대비해서 실내로 옮길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모든 것을 여유 있게 갖춘다. 음식, 놀거리 뿐 아니라, 파티가 끝나고 돌아가는 친구들에게 줄 작은 선물도 약속된 인원보다 넉넉하게 마련해야 당황하는 일이 없다.

8.음식은 간단하되 장식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어른들을 위한 음식은 물론 신경을 써야 하겠지만, 아이들 손님은 식사보다는 놀이에 관심을 두는 편. 따라서 여러 가지 메뉴보다는 많은 아이들이 즐기는 서너가지만 파티 주제에 맞게 보기 좋게 차리는 쪽에 초점을 맞출 것.

9.구디 백의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즉석에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 넣어주거나, 파티의 테마로 사용한 만화나 영화 CD를 구워서 주는 방법, 혹은 베이크 파티 끝에 직접 만든 케이크나 과자를 넣어줄 수도 있고, 크래프트 파티에서도 직접 만든 물건을 작은 장난감과 함께 넣어줄 수 있다.

10.파티는 모두가 즐겁기 위한 것임을 기억해서 느긋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노력한다. 케이크를 자를 시간이 됐는데 주인공이 하던 놀이를 마치고 싶어한다면 굳이 재미있게 노는 아이를 케이크 앞으로 끌고 갈 이유는 없다. 또한, 파티 도중 잠든 아이를 일부러 깨운다거나, 제대로 먹지 않고 노는 아이를 아다니면서 먹이는 행동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은주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