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집은 관리하기 나름

2006-01-19 (목)
크게 작게
집은 관리하기 나름

집은 관리하기 나름이다. 사소한 문제라도 방치하면 큰돈과 시간이 들어야하는 문제로 악화되기 쉽다. 연중 스케줄에 따라 조금씩 손을 보는 것이 좋다.

평소 작은 손질이 큰돈 줄여

집은 관리하기 나름이다. 내 팽개쳐 두면 몇 년 지나지 않아 황폐해지고, 평소에 이모저모를손보면 수십년이 지나도 멀쩡한 새 집이다.터마이트나 수재, 화재는 일시에 집을 망쳐버릴 수 있는 위험요소들이다. 평소에 집이 온전히 기능하고 보존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많은 돈과 시간을 버리지 않게 된다. 조그만 손질이 나중의 큰 문제를 예방한다고 내셔널 홈 메인티넌스 매뉴얼 저자인 데이빗 맥랠런은강조한다. 정초니 만큼 올해는 다음 스케줄에 따라 집을 관리해나가겠다고 작심해보면 좋을것이다.


2006년 주택 관리 월별 스케줄


HSPACE=5


1월
스크루 드라이버를 들고 집 전체를 돌아다니며 헐거워진 스크류들을 조인다.
문이나서랍, 캐비넷, 가구 곳곳의 나사가 헐거워져 있다. 화재 발생시 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는집안 곳곳의 가재 도구나 전자제품 등 모든 것들을 카메라나 캠코더에 담아둬야 한다.
필름은 가까운 친척이나 세이프티 디파짓 박스에 보관한다.
레인지 후드 필터를 청소한다. 기름이 많이 끼면 팬 모터와 환기 닥트에도 해를 끼치고 화재 위험도 있다.


2월
세탁기나 냉장고 디쉬와셔에 세는 곳은 없는지 점검하고 필요하면 교체한다. 냉장고는 벽에 가까이 붙어 있으면 끌어내 냉장효율을 높이도록 한다. 욕실이나 싱크, 샤워의 그라우트나 코크도 점검해 낡은 부분은 긁어내 새로 메운다.


3월
일년에 한번 센트럴 에어컨 서비스를 4월에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예약을 한다.
더워지기 전에 미리 함으로써 100달러는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가족 위난대비 킷을 점검한다.
비상약품이나 배터리 작동 라디오, 캔 주스등 비상 용품들을 준비한다.


4월
브릭이나 모타르에 금이 가거나 깨지지 않았는지 점검한다. 드리이브웨이나 워크웨이도 마찬가지로 점검한다. 남에게 맡기면 하루 200달러는 줘야하지만 본인이 해도 된다.스모크나 일산화탄소 디텍터의 배터리를 교체해준다.
지하실이나 마루밑에 기어 들어가 누수나 침수가 없는지 확인한다.


5월
겨울에 쓸 장작을 주문한다. 값도 쌀 뿐 아니라 여름동안 잘 말라 태우기 좋다. 집기초 주변을 잘 살펴 터마이트 터널이나 흙 다리가 있는지 살펴본다. 터마이트나 다른 해충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구충회사에 연락한다.외부 나무 구조물들을 점검한다. 포스트나 레일 등.


6월
주말 하루 날씨좋은 날을 택해서 우드 덱을 청소하고 실을 한다. 덱이 너무 건조해있으면 덱 크리너를 발라 문지른다. 다음날 덱 실러를 바르면 된다. 못이 튀어나온 곳도 처리한다.
일년에 한번 굴뚝 청소를 한다. 이때는 가장 쌀 때로 인스펙션에 30달러내지 50달러, 클리닝은 60내지 130달러면 된다.



7월
에어컨이나 히터 필터를 교체한다. 시즌에 최소한 두 번은 하는 것이 좋다.
주택 외벽과 사이딩을 물로뿌린후 세제를 묽게 해서 쓰면 좋고, 보통의 가든 호스로 씻으면 된다. 프레셔 와셔는 외부 피니쉬를 상하게 할 수 있다.
지붕에도 이상이 없는지 곳곳을체크해야 할 때다.
오일베이스 페인트나 솔벤트를 없앤다. 보관하기에는 인화위험이 크다.
정화탱크가 있다면 일년에 한번 체크한다. 2년내지 5년에 한번은 퍼내줘야 한다.


8월
히팅 서비스회사에 전화해서 히팅 시스템 점검 예약을 한다. 거터에 쌓인낙엽이나부스러기들을 청소한다. 하수 드레인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일년에 두 번 싱크 아래에 있는 드레인 트랩을 열어서 내부를 찌꺼기를 걷어낸다. 청소 요령은 mrrooter.com 참조.


9월
찬바람과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각종 벤트를 배큐엄을 사용해 청소한다. 창문 에어컨을 제거할 수 없을 때는 카버를 씌운다.일년에 한번 핫 워터 히터의 물을 따라내고 다시 채우는 작업을 한다. 제대로 작동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워터 히터의 온도/압력 릴리프 밸브를 체크해서 물이 흘러나오지 않거나 물을 잘 잠그지 못할 때는 교체하도록 한다.
프로를 부르면 60달러내지 150달러를 차지한다. 혼자 하려면 diynetwork.com에서 워터히터 메인티넌스를 참조한다.

HSPACE=5


10월
문이나 창문의 방풍띠(weatherstripping)나 코크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고 필요하면교체한다. 스모크 및 이산화탄소 디텍터 배터리를 다시 교체할 시점이 왔다.


11월
거터와 물대롱을 다시 청소해야 한다. 나무 가지 치기를 하고 거라지 도어 롤러와집 곳곳의 문과 창문 잠금장치나 경첩에 기름칠을 한다.


12월
온 가족이 화재 대비 계획을 점검해본다.
소화기 프레셔와 유효일자를 점검한다. 새소화기가격은 크기에 따라 10달러 내지 50달러. 화장실과 부엌 싱크 캐비넷에 습기나 물이 세는 곳은 없는지 체크한다. 세탁기 드라이어 벤트와 호스에 린트가 끼면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점검해서 청소한다. 직접 청소하려면LintEater(linteater.com)와 같은 브러쉬와 막대가 붙은 공구를 40달러면 살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