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6-01-12 (목)
크게 작게
과거 시가 결정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문> 제 남편이 1987년 사망할 당시 저희 집의 시가를 알아봐야 합니다. 저는 그 집을 팔 생각을 하고 있는데 수정 시가기준이 필요합니다. 저는 81세로 돈을 절약하기 위해 직접 조사를 하고 싶습니다. 귀하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 귀하가 돈을 절약하고자 하는 바람 제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귀하 집의 수정 시가기준을 정하는 것은 아마추어가 할 일이 아닙니다. 과거의 시가를 결정하는 걸 전공한 전문가의 공증 감정 평가가 귀하에게는 필요합니다.
전문 감정가는 귀하의 주변 지역에서 거래된 비슷한 집들의 1987년 판매가를 조사할 것입니다. 감정가는 대중에게 쉽게 공개되지 않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1,000달러 정도가 드는 이 비용은 이 서류로 귀하가 절약할 수 있는 막대한 판매 수익과 양도소득세를 감안한다면 투자할 만한 지출이 될 것입니다.
과거 시가를 결정하는 걸 전문으로 하는 지역의 감정가를 찾는 가장 좋은 곳은 시카고에 위치한 감정재단의 웹사이트(www.appraisalinstitute.org)입니다.


집 팔아서 미납 모기지 페이먼트 해결해야


<문> 제 딸의 크레딧이 나빠서 제가 딸에게 집 살 때 다운페이먼트 할 돈을 주었습니다. 대출도 제 이름으로 얻었고, 제 이름이 딸과 함께 공동 소유주에 올라 있습니다. 저희는 말도 하지 않는 사이가 됐고, 딸은 모기지 페이먼트를 내지 않고 있습니다. 대출자가 제게 전화를 걸고 있습니다. 저는 노인으로 월 소득도 얼마 없고 저축해 놓은 것은 없습니다. 딸은 제가 전화 메시지를 남겨도 답을 하지 않습니다.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답> 귀하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귀하의 딸이 그 집을 팔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두 사람 모두 에퀴티라도 건질 수 있고, 따님은 다운페이먼트로 받은 돈을 귀하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귀하의 딸이 대화하는 걸 거부하고 있으니, 상황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모기지 대출자가 압류를 하고 집값이 모기지 대출 잔액만큼 되지 않으면, 대출자는 잔액 부족 결정을 위해 귀하와 귀하의 따님을 추적할 것입니다.
귀하가 생계를 유지하는 것도 힘든 노인이고, 부족분을 갚을 자산도 없다는 사실을 대출자에게 알리기를 저는 권유합니다. 귀하가 잃은 것은 없고 얻을 것만 있습니다.


62세 이상만 리버스 모기지 얻을 수 있어

<문> 83세인 아버지는 52세 새 어머니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두 분은 아버지 집에 함께 살고 있는데, 집을 유지하면서 생계비를 내려면 더 많은 소득이 꼭 필요합니다. 집값은 40만달러로 추정됩니다. 아버지의 나이를 기준으로 해서 리버스 모기지를 신청할 수 있나요?
<답> 아버지와 계모 모두 소유권에 이름을 올렸다면, 두 분은 노인 리버스 모기지 자격이 없습니다. 어머니가 62세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양도를 해서 아버지가 단독 소유주가 되면 이 문제는 쉽게 풀립니다. 그러면 아버지는 리버스 모기지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