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렌트 Q & A

2005-12-08 (목)
크게 작게
이사가는 일은 현 주인과 상의하면 좋아

<문> 저희는 더 넓은 집을 찾고 있습니다만, 렌트를 두 곳에 다 내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떤 방법이라도 있을까요?

<답> 귀하 스스로 검색할 충분한 시간을 가지십시오. 이상적으로는 60일 정도 검색할 시간이 있는 게 좋습니다. 집주인을 포함해서 어느 누구도 놀라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그래서 주인에게 미리 귀하가 더 큰집을 찾고 있다는 걸 알리세요. 주인에게 미리 말하면 관련된 모든 긴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마도 주인이나 매니저는 귀하의 필요에 들어맞는 다른 프라퍼티를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장소를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어보는 게 대개 나쁠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집주인은 빈집에 대처할 시간 여유를 더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캘리포니아 소비자보호국(www.dca.ca.gov)에 따르면, 서면 통지는 렌트 납부 사이의 일자 수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즉 월 렌트 납부에는 30일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귀하가 주 단위로 렌트를 내면, 7일 서면 통지를 하는 것이 캘리포니아 민법 1946.1에 요구돼 있습니다. 월 단위로 렌트를 내는 1년 계약을 했다면 리스가 끝나기 30일 전에 서면 통지를 하면 됩니다. 일부 리스에 ‘아무런 통지가 필요 없다’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더라도, 서면통지를 하는 것은 언제라도 좋은 생각입니다.
추후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 통지서 사본을 보관하세요. 어떤 사람들은 집주인이 서면통지를 나중에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보증금을 더 작게 보낸 것을 본 뒤 놀라기도 합니다. 별로 놀랄 일도 아니지만, 보증금 논란의 주요 이유 중의 하나가 이사 나갈 때 밀린 렌트 액수가 얼마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30일이 언제 안전한 베팅일까요? 이는 귀하가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귀하에게 필요한 검색시간이 얼마나 필요한가는 새 곳을 찾는데 관련된 요인이 여러 가지라 달라집니다. 처음 이사하는 사람이라면, 같은 지역에서 렌트를 얻을 것인지 아니면 다른 곳으로 옮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현재 사는 곳에서 운전할 거리 내에 렌트를 얻는다면 옵션이 많아집니다. 귀하가 이미 여러 곳을 봤고 시장 분위기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귀하가 찾고 있는 곳에 빈집이 많이 나와 있나요? 그렇다면 30일은 현실적인 시간 틀입니다.
지역을 바꾸고자 한다면, 일반적으로 말해서 현재 사는 곳에서 더 멀어질수록 시간 조절을 잘 하는 게 더 어려워집니다. 임대할 곳을 찾으러 시간을 내서 그 곳에 가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화로 딜을 끝낼 수도 있습니다.
귀하가 단지 검색만 하고 있는데도, 귀하가 새 곳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집주인에게 알리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까? 너무 운에 기대지 마세요. 새 집주인이 현 주인에게 전화를 걸어 귀하에 대해 물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알려줌으로 인해 귀하는 이사 가는 일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