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X-마스 트리‘불조심’

2005-11-24 (목)
크게 작게
■연말 화재예방 수칙

남가주 오토클럽은 연말을 맞아 발생하기 쉬운 주택 화재를 막기 위해 취해야 할 안전수칙을 발표했다.
오토클럽측은 “연말 화재의 상당 부분이 건조한 크리스마스 트리, 조명의 누전, 가연성 장식물 등에서 발생한다”면서 “습기가 남아 있는 트리를 구입하고 장식을 열원과 거리를 유지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화재방지 요령은 다음과 같다.

◇크리스마스 트리: 나무에 바늘을 꽃아 흔들어도 떨어지지 않는 것을 선택하고, 밑동을 몇 인치 잘라내 수분 흡수가 가능토록 하며, 열원으로부터 떨어진 곳에 설치한 후 정기적으로 물을 주도록 한다.
◇장식: 실내용 전구와 전선을 사용 설명서에 맞춰 설치하되 고장 나거나 불량한 제품을 사용치 않는다. 외출하거나 취침 시 플러그를 빼 놓는다.
◇벽난로 관리: 사용중인 벽난로 주변에 절대 장식물을 매달지 말고, 차단막을 설치해 불이 옮겨 붙는 것을 방지하고, 가연성이 높은 포일을 버리지 않도록 한다.
◇해로운 장식용 식물: 겨우살이(mistletoe), 할리베리, 선인장, 포인세티아 등은 인체 및 애완견에 유독하기 때문에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
◇양초: 안정된 초 받침을 이용하고 불을 켜놓은 상태로 외출하지 말아야 하며, 커튼으로부터 먼 거리에 두며, 바람에 넘어지지 않도록 배치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