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골칫거리 터키가 이렇게 변하다니…

2005-11-23 (수)
크게 작게
남은 터키 활용한 3가지 요리

풍성한 땡스기빙 디너 뒤에 남는 건 항상 먹다 남은 터키. 그냥 두면 골칫거리지만 잘만 활용하면 색다른 요리가 된다. 팟 파이로, 크로켓으로, 샐러드로, 윌리엄 소노마(Williams & Sonoma)에서 소개하는 레프트오버(leftover) 터키 요리 세 가지.


★ 터키 팟 파이 (Turkey Pot Pie)


HSPACE=5


▲재료: 파이 반죽(밀가루 1 1/2컵, 소금 1/2작은술, 무염 버터 6큰술, 식물성 쇼트닝 1/4컵, 얼음물 3-4큰술) 파이 속재료(터키 혹은 치킨 스탁 3컵, 타임 허브 4줄기, 말린 월계수 잎 1장, 알양파 15개, 무염 버터 4큰술, 다진 당근 1개분, 다진 셀러리 1대, 8조각으로 자른 레드 포테이토 3개, 남은 터키 다진 것 2컵, 완두콩 1/2컵, 버섯 다진 것 4온스, 소금, 후추)
▲만들기: 푸드 프로세스에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섞는다. 여기에 버터와 식물성 쇼트닝을 넣고 25-30초 정도 돌린다. 물 1큰술 정도를 넣고 다시 10-12초 정도 돌려 반죽한다. 도마 위에 밀가루를 뿌리고 파이 반죽을 올린 다음 네모진 덩어리로 만든다. 비닐 랩으로 싸 냉장고에 1시간 이상 둔다. 오븐을 400도로 예열해둔다. 파이 속재료를 만든다. 냄비에 치킨 스탁, 타임 허브와 월계수 잎을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려 식힌 다음 허브를 꺼낸다.
또 다른 냄비에 물을 반 정도로 붓고 소금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알양파를 넣고 2분 정도 끓인 다음 양파를 꺼내 찬물에 씻고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둔다. 커다란 소스 팬에 약한 불로 버터를 녹인 다음 밀가루를 조금 넣고 1분간 젓다 끓여둔 치킨 스탁을 붓고 센불로 올려 걸쭉해지도록 저으면서 끓인다. 걸쭉해지면 중불로 낮추고 썰어둔 당근, 셀러리, 감자, 양파를 넣고 25분 정도 끓인다.
야채가 물러지면 남은 터키, 완두콩, 버섯을 넣고 5분간 더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9인치 크기의 파이 그릇에 담아 식힌다. 도마 위에 밀가루를 뿌리고 냉장고에 넣어둔 반죽을 12인치 크기, 1/8인치 두께로 민다. 속재료를 담은 그릇 위에 파이 반죽을 덮고 4-5군데 김이 빠지도록 포크로 구멍을 낸 다음 오븐에 넣어 30-35분간 굽는다.


★ 코브 샐러드

HSPACE=5


(Cobb Salad)
▲재료: 삶은 달걀 3개, 베이컨 8쪽,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로메인 상추 1개분, 파슬리 다진 것 2큰술, 차이브 다진 것 2큰술, 워터크레스 다진 것 2컵, 네모지게 썬 터키 4컵, 아보카도 썬 것 2개분, 토마토 다진 것 2개분, 로크포르(Roquefort) 치즈 다진 것 1/4 파운드와 1온스, 레드와인 식초 1/4컵, 디종 머스터드 1/2작은술, 다진 마늘 1톨, 소금 1/4작은술, 후추 1/2작은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3컵
▲만들기: 삶은 달걀은 1/2인치 두께로 썬다. 프라이팬을 중불로 달궈 베이컨을 바삭하게 굽고 페이퍼 타월로 기름기를 제거한 뒤 식혀 다진다.
커다란 볼에 상추를 소복이 깐 다음 그 위에 달걀, 베이컨, 워터크레스, 차이브와 파슬리, 터키, 아보카도, 토마토, 치즈 다진 것을 보기 좋게 차례로 담는다.
또 다른 볼에 식초, 겨자, 마늘, 소금, 후추를 넣고 젓다가 로크포르 치즈 1온스를 넣어 포크로 으깨듯 섞어주고 올리브 오일을 서서히 부어 드레싱을 만든다. 먹기 전에 드레싱을 뿌려 서브한다.


★ 터키 크로켓

HSPACE=5


(Turkey Croquettes)
▲재료: 무염 버터 1/2큰술, 다진 양파 1/2컵, 다진 셀러리 1/2컵, 다진 세이지 1작은술, 소금 후추 적당량, 남은 터키 다진 것 1컵, 달걀 3개, 우유 1큰술, 밀가루 1컵과 2큰술, 빵가루 2컵, 매시드 포테이토 2컵, 튀김용 기름 적당량, 남은 그레이비.
▲만들기: 프라이팬을 중불로 달궈 버터를 녹인 후 다진 양파와 셀러리를 넣고 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세이지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한다. 접시에 야채를 담고 터키 다진 것을 넣어 살짝 볶은 다음 식힌다. 그릇에 달걀 2개와 우유를 잘 섞어 달걀물을 만든다. 커다란 볼에 매시드 포테이토, 달갈 1개, 밀가루 2큰술을 넣고 섞다가 볶아둔 야채와 다진 터키를 넣고 크로켓 속을 만든다.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란 모양을 만든 다음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를 차례대로 묻힌다.
깊은 냄비에 튀김용 기름을 달군 다음 크로켓을 튀려낸다. 남은 터키 그레비가 있다면 데워서 함께 서브한다.

<성민정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