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터키 대신할 땡스기빙 메인 요리

2005-11-16 (수)
크게 작게
땡스기빙의 푸짐함을 대표하는 터키구이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추수감사절 음식이지만 한인들 중에는 터키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터키를 꺼리는 손님이나 가족을 위해 올해는 다른 메인 요리를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 우리에게 좀더 친숙한 통닭으로 터키처럼 굽든지, 아예 고기를 안 먹는 베지터리안이라면 큼직한 포터벨라 버섯으로 스테이크를 만들어도 좋겠다. 두가지 레서피를 소개한다.


■ 발사믹 소스 치킨 구이

HSPACE=5


▲재료: 닭 1마리(4파운드 크기), 소금, 후추 적당량, 타임(thyme) 8줄기, 마늘 6쪽, 베이비 당근 3/4파운드, 베이비 터닙(turnips) 3/4파운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4컵, 치킨 브로스 1컵, 발사믹 식초 2-3 작은술
▲만들기: 오븐은 375도로 예열한다. 흐르는 물에 닭의 안쪽과 바깥쪽을 깨끗이 씻은 후 종이 타월로 물기를 닦아준다. 군데군데 붙어있는 기름기를 제거한다. 닭의 안쪽과 바깥쪽에 소금과 후추를 적당히 뿌린다. 닭 안에 타임 허브 4줄기를 넣고, 타원형 로스터 팬에 담은 다음 마늘, 당근, 터닙과 남은 타임 허브를 잘라 치킨 주위에 군데군데 뿌린다. 치킨 위에 올리브오일을 뿌린 다음 알루미늄 호일로 덮어 1시간 정도 굽는다. 알루미늄 호일을 벗겨내고 오븐을 브로일러(Broiler)로 돌린 다음 골든 브라운 컬러가 돌 때까지 굽는다.
즉석 온도계로 닭다리 온도를 체크하여 170도가 될 때까지 10-15분 정도 더 굽는다. 따뜻하게 데워둔 접시에 구워진 치킨과 당근, 터닙 등을 올리고 알루미늄 호일로 덮어 15분간 그대로 둔다. 닭고기를 구워낸 로스터 팬에서 타임 줄기를 빼내고, 치킨에서 떨어진 기름기를 걷어낸 다음 치킨 브로스를 부어 눌어붙은 것을 긁어가며 걸쭉해질 때까지 끓이다 발사믹 식초, 소금, 후추를 넣어 소스를 완성한다. 치킨을 먹기 좋게 썬 다음 소스를 한쪽에 곁들여 서브한다.


■ 포터벨라 버섯 스테이크

HSPACE=5


▲재료: 발사믹 식초 1/2컵, 올리브오일 1/2컵, 레몬 주스 1/4컵, 파슬리 다진 것 1/4컵 분량, 다진 마늘 2톨 분량, 포터벨라 버섯 6개
▲만들기: 포터벨라 버섯은 모양 그대로 흐르는 물에 씻어 손질한다. 크고 얕은 팬에 분량의 식초, 레몬주스, 파슬리, 마늘 다진 것을 넣고 저어 고루 섞어 발사믹 소스를 만든다. 여기에 씻어둔 버섯을 넣고 1시간 정도 실온에서 잰다. 중간에 한번 뒤집어 준다. 그릴에 굽기 전 소스에서 꺼내 물기를 뺀다.
그릴용 랙에 오일을 바르고 소스에 재둔 버섯을 올린 다음 불에 굽기 시작해 앞뒤로 각각 4-6분 정도 굽는다. 다 구워진 버섯을 개인 접시에 담고 뜨거울 때 서브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