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5-11-03 (목)
크게 작게
판매자에게 제반 수수료 부과하지 말아야

<문> 부동산 중개인인 저는 귀하가 ‘불필요한 기타 제반 수수료’로 부르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려고 합니다. 귀하는 대중이 그들의 프라퍼티를 팔아주는 대가로 지불하는 판매 수수료를 협상하는 게 좋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에이전트가 거래나 행정 수수료를 타협함으로써 손실 매상의 일부를 보전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왜 안 되나요?
<답> 지난 몇 년간, 일부 중개 매니저들은 판매 에이전트에게 판매자가 판매 수수료에 거래나 행정 수수료를 지급하도록 요구하라고 지도해 왔습니다. 이런 수수료는 195∼595달러입니다. 이는 판매 수수료에 더해지는 겁니다.
주택 판매자가 그런 수수료를 부담하는데 동의한다면, 그건 좋습니다. 그러나 집이 비싼 값에 팔려 비율에 따른 수수료를 많이 내는데, 일부 판매자는 커미션 외에 추가 수수료를 부담하는 데 화를 내고 있습니다.
모기지 대출자는 가끔 채무자에게 공개되지 않은 ‘기타’ 또는 ‘제반’ 수수료를 부과하려고 시도합니다. 현재 일부 부동산 브로커 회사도 이를 따라합니다.
귀하도 아시는 것처럼, 이런 추가 수수료는 판매 에이전트가 아닌 중개회사로 갑니다. 달리 말하면, 이런 제반 수수료는 브로커의 수익만 증대시킵니다. 중개회사의 수익은 이미 판매 수수료의 일정 부분에서 나옵니다. 귀하가 만족한 주택 판매자로부터 소개를 원한다면, 귀하가 판매 수수료 외에 불필요한 수수료를 없애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새 집 완공 전 하자 유무 철저하게 살펴야


<문> 몇 달 전에는 저희는 새 집을 사기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판매는 12월1일까지 종결되기로 했지만 좀 의심스럽습니다. 건물 외형 구축이 끝나자마자, 저희 부부는 새 집을 점검하러 들렀습니다.
건설업자는 저희를 보고 반갑지 않은 표정이었습니다. 그는 저희가 둘러보다 다친다면 보험이 커버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저희는 저희가 받은 계획에 일치하지 않는 두 가지 큰 결점을 발견했습니다. 건설업자는 제 변호사가 강력한 항의편지를 쓸 때까지는 결점을 고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지금 저희는 너무 걱정이 돼서 전문 인스펙터를 고용해서 시트록이 수도관과 전선을 덮기 전에 집을 점검하고 싶습니다. 저희가 인스펙트할 법적 권리가 있나요?
<답> 아마도 없을 겁니다. 그러나 귀하의 계약서에 나온 구체 조항을 살펴보세요. 귀하가 이미 몇 가지 하자를 발견했기 때문에, 저는 귀하가 성가신 존재가 되지 않으면서 건축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새 집을 감찰하라고 제안합니다. 귀하의 전문 인스펙터도 데려가세요. 건설업자와 매우 친하게 지내도록 노력하십시오.


리빙 트러스트 설립이 가장 좋은 상속 방법

<문> 제 은행과 증권 계좌는 제가 사망하면 제 동산 재산이 유언 검인을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망시 지급 조항이 있습니다. 왜 제 부동산은 유언에 그런 조항을 넣을 수가 없나요?
<답> 유언 검인을 피하면서 귀하의 부동산과 기타 주요 자산이 귀하가 물려주기를 바라는 사람에게 제대로 가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귀하의 주요 자산을 포함하는 폐지 가능한 리빙 트러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리빙 트러스트는 귀하가 원하는 만큼 쉽게 개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