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고소해 입에 쏘옥~ 건강이 ‘쑥쑥’

2005-10-19 (수)
크게 작게
고소하면서도 감칠맛이 나 한번 입에 넣으면 자꾸 찾게 되는 견과류는 대표적인 건강 먹거리. 우선 견과류에 들어 있는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필수지방산으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한참 자라나는 아이들의 활발한 두뇌 활동을 돕기도 하며, 여성의 피부도 매끄럽게 가꿔준다. 아이들을 위한 브레인 푸드(brain food)이자 여성들을 위한 안티 에이징 푸드(anti-aging food)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다양한 견과류를 소개한다.


건과류들(Healthy Nuts)

HSPACE=5


▲호두 (Walnut)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아 성인병을 예방한다. 또한 오메가-3가 들어있어 뇌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 심장병, 뇌졸중, 유방암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무기질과 비타민 B1도 풍부해서 매일 먹으면 피부가 윤이 나고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HSPACE=5


▲아몬드 (Almond)
맛이 달콤하고 향기로우며 비타민 E, 칼륨, 인, 칼슘 등이 풍부하다. 아몬드는 가래 등 분비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 환자나 감기에 쉽게 걸리는 사람에게 좋다. 호흡기가 약해 목이 잘 쉬거나 흡연자라면 꾸준히 먹을 것.


HSPACE=5


▲땅콩 (Peanut)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인산 성분이 소화를 돕는다. 또한 땅콩의 필수지방산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씻어내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 B군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머리를 많이 쓰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좋다.


HSPACE=5


▲피칸 (Pecan)
호두와 비슷하게 생긴 피칸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콜레스테롤 억제 기능이 있다. 칼슘, 철,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식품.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지만 기름기가 많은 것이 단점.



HSPACE=5


▲피스타치오 (Pistachio)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지닌 피스타치오는 배스킨 라빈스의 그린색 아이스크림 피스타치오 아몬드 때문에 알려진 견과류. 노란빛의 얇은 막에 쌓인 열매가 익으면서 겉껍질이 자연스럽게 벌어지고 알맹이는 진한 녹색을 띄게 된다. 피스타치오는 담배에 들어있는 독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어 간식으로 좋다.


HSPACE=5


▲캐슈넛 (CashewNut)
동그랗게 구부러진 모양이 색다른 캐슈넛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부드럽게 씹히는 것이 특징.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돼 심장 질환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비타민 B1, 마그네슘, 철 등이 풍부해 소화기관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 단백질이 12%나 들어있는 고단백 식품으로 중국식 볶음 요리에 종종 등장하기도 한다.


HSPACE=5


▲마카다미아 (Macadamia)
단단한 껍질 안에 코코넛과 비슷한 향이 나는 하얀 열매인 마카다미아.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색다르며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아이들에게도 좋은 간식거리. 마카다미아 오일은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조하고 노화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줘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쓰인다. 고소한 맛이 나는 마카다미아는 달콤한 초컬릿 안에 넣어 먹는 넛(nut)으로 더 유명하며 다양한 브랜드에서 ‘마카다미아 초컬릿’을 선보이고 있다.


▲헤이즐넛 (Hazelnut)
향기로운 커피로 널리 알려진 헤이즐넛은 우리 나라 전래 동화에 자주 등장하는 개암나무 열매. 밤콩처럼 생긴 헤이즐넛은 오븐이나 프라이팬에 구워 먹으면 고소한 맛이 난다. 불포화 지방산인 오레인산과 리놀산이 풍부하며 비타민 B2, B6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택솔(Taxol)이라는 물질이 암과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다.

<성민정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