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꾸미기 따라 집 값이 달라진다

2005-07-21 (목)
크게 작게
꾸미기 따라 집 값이 달라진다

집을 팔거나 살 때는 홈 스테이저의 솜씨를 빌려 집을 멋지게 꾸밀 필요가 있다. 같은 집이라도 실내 배치와 디자인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가 연출된다.

여인의 변신은 치장하기 나름. 집도 그렇다. 실내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장신구를 들여놓느냐, 벽 색깔은 어떻게 칠하느냐에 따라 집이 달라진다. 좁아 보이던 집이 실내 배치를 잘하면 툭 트인 공간의 모던 하우스로 거듭난다. 그런데 이 일이 쉬운 것 같으면서도 멋지게 하기란 참으로 어렵다. 많은 가정의 실내는 있는 가구와 집기들을 그냥 들여다 놓은 것일 뿐인 경우가 허다하다. 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제대로 된 실내 배치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감각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주택 매매시 전문 홈 스테이저 고용
넓고 산뜻한 분위기 연출, 판매 도움
새 집 사서 꾸밀 때도 이용하는 추세

특히 집을 팔기 위해 시장에 내놓을 때는 실내 디자인 감각이 뛰어난 누군가의 ‘훈수’가 절실해진다. 이런 욕구 충족을 시켜주기 위해 등장한 전문 직업인이 홈 스테이져(home stager ). 연극작품을 무대위에 올리듯이 집을 멋지게 꾸며서 시장이란 무대위로 올리는 전문가들로 뜨거운 주택 경기와 함께 최근 ‘뜨는’ 직업이다. 집을 멋지게 보이도록 꾸며서 집 값을 더 잘 받도록 한다는 뜻에서 부동산 가치 부양인(real estate enhancer)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젠 웬만한 집이면 집을 팔기 전에 홈 스테이저를 불러 실내 재배치와 단장부터 먼저 한다.
홈 스테이징은 과거에는 주로 팔 때 이용돼 왔으나 최근에는 집을 매입한 직후에도 이용하는 추세.
팔 때와 살 때 두가지 경우에 홈 스테이징은 전혀 다르게 진행된다. 집을 팔 때는 우선 집주인 개인의 취향과 분위기를 집에서 완전히 배제하고 고객지향·시장중심적으로 중화시키는 데서 작업이 시작된다.
집안에 널렸던 가족 사진이나 집주인의 취미와 관련된 각종 장식 또는 수집품들을 안보이는 곳으로 치우고, 벽 색깔도 과감하게 시장이 좋아하는 쪽으로 바꿔버린다.
집안을 좁아 보이게 만드는 잡동사니들을 싹 치워버리는 것은 물론이고 가구 재배치와 액서세리 정리와 액센트 작업도 이어진다.
집을 팔 때 홈 스테이징을 이용해본 사람은 집을 새로 샀을 때도 이용하는 수가 많다. 집을 팔 때 마술을 부렸던 것처럼 새로 산 집도 환상적인 보금자리가 되도록 다시 한번 마술을 부려보고 싶은 것이다.
새로 집을 샀을 때는 홈 스테이징이 팔 때와는 전혀 반대방향으로 진행된다.
집주인 개인의 취향과 분위기가 자유롭게 집에 배도록 실내를 꾸며준다.
홈 스테이징에 30년 이상 종사해온 바브 슈와츠는 “홈 스테이징을 시각적 치료”라고 말한다. 집안의 에너지를 증진시키고 에너지의 흐름이 방에서 방으로 잘 흐를 수 있도록 공간을 조율하는 것과 관련된 작업이라는 설명도 덧붙인다. 그는 인터내셔널 홈 스테이징 프로페셔널 협회를 4년전 창립했다.
슈와츠는 자신의 경험에 의하면 집을 판매할 때 홈 스테이져를 고용한 사람은 집을 새로 샀을 때도 대략 40%는 다시 홈 스테이져를 부른다고.
초보를 위한 홈 데코레이션이란 책을 쓴 팻 맥밀런은 홈 스테이징은 주택 소유주가 애착을 갖는 친숙한 물건들을 제거하는 작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홈 스테이져란 멋진 실내 공간이란 목적에 방해가 되는 모든 잡동사니들을 제거하는데 무자비하리만큼 정직한 사람들이라는 것. 전대로부터의 가보나 개인적 추억이 어린 물품들을 가차없이 벽장속으로 보내버린다.
홈 스테이징에 따라 주택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비즈니스는 최근 주택경기와 함께 급성장의 물결을 타고 있다. 시작은 다른 비즈니스에 비해 용이한 편이다. 슈와츠가 운영하는 홈 스테이징 대학 훈련 프로그램 3일 교육만 받으면 일단은 홈 스테이져란 명판을 걸 수 있다.
이 교육과정에는 트래픽 패턴, 가구 배치, 패밀리 라이프스타일 등이 포함돼 있으며 일단 수료하면 인가 받은 스테이징 전문인(Accredited Staging Professional)으로 불리게 된다.
홈 스테이저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천차만별이지만 대략 시간당 75달러가 보통이다.
전체 면적이나 방 개수에 따라 달라지지만 집 한채를 꾸미는데는 대략 750달러내지 3,000달러를 차지한다. 이만한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을까? 대부분의 고객들은 충분한 가치가 있었다며 이들의 서비스에 만족했다.



■ 스테이징 프로 고용은 이렇게

● 찾기-부동산 에이전트에게 물어보면 몇명 이름을 줄 것이다. ‘stagedhomes.com’에서는 3일짜리 홈 스테이징 교육 과정을 이수한 전문인들의 리스트가 나와 있다.
● 경력-이전에 꾸몄던 집과 방들의 사진을 살펴보고 그 전의 고객들의 이야기도 들어본다.
● 가격-가격을 서면으로 받는다. 어떤 것이 포함되고 얼마나 시일이 걸리는 지도 확실히 한다.
● 보험-스테이져가 실내를 꾸미다가 중국 골동자기를 깨뜨릴 수도 있고 발을 다칠 수도 있다. 비즈니스 보험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