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새 주거지 각광 캐나다 집 구입

2005-06-23 (목)
크게 작게
새 주거지 각광 캐나다 집 구입

캐나다가 한인을 포함한 미국인들에게 새로운 거주지 및 부동산 투자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밴쿠버시 전경.

미국 북쪽 이웃 캐나다가 미국인들에게 새로운 거주 및 투자 지역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캐나다는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택가격, 안전한 치안, 낮은 인구 밀도, 이민자에 대해 관대한 사회 분위기 등의 장점이 있다. 캐나다는 미국에 비해 주택가격은 낮지만 반면 세제 혜택은 거의 없어 면밀한 검토가 요구된다. 캐나다 이주 및 부동산 구입 절차에 대해 알아본다.


새 주거지로 각광받는 캐나다 집 구입 요령

집값 싸지만 25%다운 관행


▲주택가격
캐나다는 미국에 비해 주택가격이 아직은 저렴한 수준이다. 특히 캐나다 달러의 약세로 미국 달러로 구입할 경우 더 저렴하다.
현재 양국의 환율은 미국 1달러가 캐나다 1.25달러이다. 캐나다 부동산 협회에 따르면 지난 5월 현재 캐나다 전국 평균 주택가격은 미국 달러로 환산하면 21만7,090달러에 불과한데 이는 1년 사이 8.2%가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인들이 주로 이주를 많이 하는 캐나다 3대 도시의 경우 5월 현재 몬트리올은 19만6,304달러, 토론토는 27만9,482달러, 벤쿠버는 33만7,788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벤쿠버의 경우 특히 홍콩과 대만 등 중국계 이민자들이 대거 밀려들면서 부동산 가격이 최근 10년 사이 캐나다에서 가장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지역이다.
모기지 이자율도 미국과 같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주택 구입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자율의 경우 미국에 비해 약 1% 정도 높은 수준으로 보면 된다.

▲부동산 구입 절차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캐나다에서 주택을 구입할 경우 캐나다 시민권자와 같이 캐나다 은행에 모기지를 신청할 수 있다.
캐나다에서 모기지를 통해 주택을 구입하기 원하는 미국 시민권자의 경우 캐나다 시민권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다운페이먼트를 지불해야 한다. 캐나다 시민권자의 경우 미국과 같이 크레딧만 좋다면 10% 정도만 다운하면 주택을 구입할 수 있지만 외국인의 경우는 최소한 25% 정도를 요구하는 것이 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캐나다 모기지
30년 상환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미국에 비해 캐나다 모기지 상품은 상환 기한이 최고 25년을 넘지 않는다. 크레딧이나 인컴이 웬만큼 좋지 않으면 25년 모기지를 얻기가 쉽지 않으며 가장 흔한 것은 10년 상환 모기지이다.
또 이자율도 고정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변동 모기지를 얻기가 쉽지가 않다. 다운페이먼트가 25% 이하(미국은 20%)인 경우 렌더들은 모기지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다.
캐나다 모기지의 특이한 점은 상환기간이 미국에 비해 짧다는 것이다. 모기지의 상환기간이 6개월부터 시작하며 1년 단위에 따라 이자율이 올라간다.
예를 들어 캐나다 최대 모기지 렌더 중 하나인 HSBC 은행의 경우 상환기간이 1년이면 4.75%, 2년(5.05%), 3년(5.35%), 4년(5.6%), 5년(5.7%), 7년(6.75%), 10년(7.5%) 등으로 이자율이 올라간다.
캐나다는 미국에 비해 주택 소유에 따른 세제 혜택이 많지 않다. 특히 미국과 달리 모기지 이자 페이먼트와 재산세는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없다. 또 캐나다 시민권자나 외국인은 캐나다 부동산(주택과 토지) 취득시 해당 주정부에 취득세를 지불해야 한다. 취득세는 통상 0.5%에서 1%로 보면 된다.


캐나다 관련 정보 웹사이트

△캐나다 정부 이민·방문 웹사이트
■www.cic.gc.ca/english/index.html
■www.cic.gc.ca/english/newcomer/guide/ index.html

△캐나다 주택 및 융자 관련 웹사이트
■http:\home.HLCmortgages.com
■www.icomm.ca/emily/how.html
■www.careers.ualberta.ca/Living/index. aspx?Page+27
■www.cra-arc.gc.ca/tax/individuals/ topics/gst-hst-rebate/menu-e.html
■www.okanaganhomes.com/financing/ main.htm

△캐나다 한인 사이트
■www.canadapia.com
■http://www.mybesthome.com
■http://www.canadaplan.com/index.php
■http://www.kls.ca/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