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말 DIY

2005-06-17 (금)
크게 작게
싱크대 환풍기 필터 교환 및 청소방법

요리할 때만 잠깐 사용하는 후드(hood·사진)의 기능을 매우 하찮게 볼 수도 있다.
주방에서 튀김, 생선 요리 등을 할 때 나는 냄새들과 기름때들은 모두 후드를 통해서 배출하는데 주기적인 청소를 해주어야 전기세도 아낄 수 있고 냄새도 원활히 배출한다.
후드 내부에는 송풍기가 달려 있어서 실내 공기를 외부로 보내는 역할을 해준다. 그러므로 후드는 외부와 뚫려 있다고 볼 수도 있겠다.
이 후드 내부를 보면 얇은 부직포(air filter) 같은 것이 있는데 이것이 일차적으로 외부와의 습기 및 온기의 배출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물론 타지 않는 특수 재질로 만들어져 있다. 비슷하다고 에어 필터를 사용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안 된다.
필터가 오래되면 자체의 기능을 잃어 흡입력 및 배출력이 약해지고 이에 따른 모터 사용시간 증대에 따라서 전력 소모가 많다. 오래된 필터의 기름때는 해충의 번식 요인도 된다.
후드는 송풍기가 1개짜리와 2개짜리가 있고, 작동 방식이 서랍식과 버튼식이 있다.
서랍식은 두개의 필터가 소요되고 후드 뚜껑을 2개를 열어야 한다. 후드뚜껑의 개폐 방법은 모델마다 다르지만 4각의 모서리의 고정대를 도구 없이 풀러내면 된다.
후드뚜껑을 분리해 내면 내부에는 기름때가 고드름처럼 매달려 있을 정도로 많을 것이다.
이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에 담그고 기름때를 불려서 주방 세제로 청소하면 깨끗해진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