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돈 버는 방법

2004-12-23 (목)
크게 작게
대부분 사람들의 꿈은 큰돈을 버는 것. 그렇다면 돈 버는 방법이 어디 한 두 가지뿐이랴? 적게부터 많이. 이런저런 방법으로 돈 버는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흥미 있는 일이리라.
첫째(1%), a.구걸을 하는 방법. 길거리에서 자리를 펴놓고 불쌍하게 보이도록 한다. b. 아는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구걸보다는 조금 더 큰 액수를 뜯어내는 경우. 하지만 이 방법들은 액수가 너무 작고 지속성이 없으며 자존심은 버려야 한다.
둘째(60%). a, 몸을 이용해 파트타임으로 버는 방법. 건강한 몸으로 잔머리 안 쓰고 시키는 대로 하면, 자존심 상하더라도 최저 생계비는 나온다. 적성만 맞는다면 지속성이 있다. b. 몸과 머리를 써가며 시간당 보수로 버는 방법. 일반 회사원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법으로 둘째 a항 보다 많이 벌수 있고 평범하게 사회인으로 살아간다. c.몸과 머리를 써가며 월급, 혹은 연봉으로 버는 방법. 전반적으로 한달에 1,500달러에서 많으면 7,000달러까지 벌수 있고, 항상 돈에 아쉬움을 느끼며 살아간다.
셋째(30%). 자기 몸과 머리를 이용하여 사업 또는 세일즈를 하는 경우. 자본이 있거나, 경영능력이 있어야 하지만 위험과 고통이 버는 액수에 비례할 수 있다. 자기 몸과 머리 또 자존심을 어떻게 포장하느냐에 따라 수입과 직결되며 남들에게 약간은 뽐내며 살 수 있지만 스트레스 또한 버는 만큼 정비례하고 까딱 잘못하면 둘째 방법으로 추락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넷째(5%). 남들이 자기를 위하여 돈을 벌어주는 방법이다. 이 방법이야 말로 능력에 비례하여 돈을 제일 많이 벌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방법이지만 20-30명중에 한 사람정도가 이 혜택을 누리지 않을까 싶다.
다섯째(3%). 돈이 돈을 벌어주는 방법. 부동산투자, 주식투자, 등 머리만 써가면서 버는 경우이다. 잘 못하면 패가망신도 할 만큼 힘든 방법이기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경우 몇 번 정도는 손해 경험도 하면서, 위기를 잘 극복해서 결국은 원하는 만큼 이득을 보게 된다. 소득세, 상속세 등 세금 걱정을 많이 해야 한다. 극히 소수로 흔히들 돈 벌 팔자를 타고난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여섯째(1%). 시간이 돈을 벌어주는 방법. 정말 힘든 방법으로, 지나고 나서야 무릎을 치고, 또 그런 기회를 노리지만 극히 선택된 소수의 사람들 만이 누릴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다. 예를 들면 1980 년도에 Micro-Soft 주식을 5만달러 정도 사놨더라면.., 5년전에 삼성전자주식을.., 집을 한 채 더 사놨더라면 하듯이 보통 사람들은 늘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면서 산다. 정말 미래를 예측할 만한 능력과 용기 있는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올수 있는 방법이다. 나는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고 있나. 혹 원하는 돈을 잡았을 때라도, 인생의 정말 중요한 인간적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여유가 있는가. 행복은 돈의 많고 적음에서 오는 건 아니니까요.

샘 이
<원 프로퍼티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