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연말 식탁을 햄요리로 화려하게”

2004-12-08 (수)
크게 작게
2004년의 마지막 달, 드디어 할러데이 시즌의 시작이다. 연말 식탁에서 아주 간단하면서 화려하게 내놓을 수 있는 허니 래즈베리 소스을 곁들인 햄 요리를 만들어 보자. 마켓이나 코스코에서 이미 요리된 프리 쿡 햄을 사고, 여기에 햄에 바를 허니 소스를 만들어 오븐에 굽는다. 그리고 따로 래즈베리(산딸기) 소스를 준비한다. 산딸기 소스는 만든 후 씨를 걸러내고 큰 흰 접시 바닥에 고르게 얇게 펴서 놓고 그 위에 햄을 올려낸다.


글레이즈 햄
(Glazed Ham)

▲재료: 햄(pre-cooked, 8-10 파운드). 꿀 3큰술, 설탕 3큰술, 클로브(clove 정향나무 봉오리를 말린 향료) 1/2작은술, 올스파이스 향미료(allspice) 1/2 작은술, 생강가루 1/4작은술, 사과주스(cider) 5큰술
▲만드는 법: 햄을 제외한 글레이즈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중불에 3~4분 동안 은근히 끓인다.
오븐을 375도로 예열한다. 구이용 그릇(roasting tin)에 물 3 컵을 붓는다. 선반(rack) 위에 햄을 넣은 다음, 글레이즈의 반을 바르고 45~55분 동안 굽는다.
중간에 나머지 글레이즈을 바르고 굽는다. 햄을 오븐에서 꺼내서, 알루미늄 포일을 덮고 15~20분 동안 놔두었다가 서브한다.



래즈베리 소스

▲재료: 래즈베리 12온스, 래즈베리 주스 1컵, 크랜베리 주스 1컵, 라스베리 잼(preserve)
▲만드는 법: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중불에 3~4분 동안 은은히 끓인다. 끓기 시작할 때 포트(Port) 와인 2큰술을 넣어도 좋다.
불을 끄고 적당히 식힌 후 블렌더에 넣어 간다.
가는 체에 받쳐서 찌꺼기를 거른다.
걸러낸 소스를 흰 접시에 얇게 펴고 그 위에 햄을 얹는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