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성탄트리용 나무 고르기

2004-12-04 (토)
크게 작게
성탄트리용 나무 고르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띄우는 건 역시 트리 장식으로, 온 가족이 트리를 고르는 것도 즐거운 추억이 된다.

적당히 수분있고 푸른색 띤 것 좋아

집에 가져오면 밑동부터 잘라 물에 담가두고
뜨거운 곳 피해 설치, 매일 물 공급해 주어야

크리스마스 트리용 자연산 나무는 전나무(Fir 혹은 Spruce)와 소나무(Fine) 종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나무가 더글라스 퍼(Douglas Fir)와 스카치 파인(Scotch fine)이다.
더글라스 퍼는 청록색의 침엽들이 사방으로 뻗어있고 잎에서 그윽한 향내가 난다. 노블 퍼(Noble Fir)보다 잎이 부드럽고 수명이 오래가는 게 특징. 노블 퍼는 위로 뻗은 잎이 잘 부러지지 않아 무거운 장식물에 적당하고 리스나 갈랜드의 재료로 사용된다. 가격은 6∼7피트 키의 나무가 더글러스 70달러, 노블 50달러 선.
스카치 파인은 향긋한 솔향이 묻어나는 밝은 녹색의 잎이 잘 시들지 않아 할러데이 시즌 내내 싱그러움을 즐길 수 있다. 미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화이트 파인(White Pine)은 청록색의 잎이 부드럽고 지나치게 구부러지기 때문에 무거운 장식물을 달기 불편하다.
좀더 고급스런 나무에 장식하고 싶을 경우, 홈디포(Home Depot)에서 판매하는 프레이저 퍼(Fresh-cut Fraser Fir)를 구입하면 할러데이 시즌이 즐겁다. 균형 잡힌 긴 삼각형의 아름다운 나무 모양과 짙푸른 잎새, 그리고 코끝에 맴도는 상쾌한 향내가 일품. 가격은 4.5∼7.5피트 키가 70달러∼115달러.
장소에 따라 즉석에서 인조 눈가루를 입혀 눈 쌓인 트리로 만들어 주는 ‘프로스트’(frost) 서비스도 있고, 인근 지역의 경우 배달도 해준다. 또, 자연산 나뭇가지를 엮어 만든 리스도 1∼2달러에 판매한다.
나무를 고를 때는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다. 먼저 나무 줄기를 문질러보고, 나무를 바닥에 내리쳐본다. 이 때 나뭇잎이 우수수 떨어지면 잎이 너무 말라버린 것이므로 좋지 않다. 나무껍질은 적당히 수분이 있고 푸른색을 띤 게 좋다. 또 바늘 같은 잎을 구부렸을 때 휘어지는지 살펴본다. 잎이 부러지는 것 역시 좋지 않다. 지금 막 실어와 뿌리가 비닐봉투에 쌓여 있는 나무는 구입하지 않는 게 좋다. 받침대에 세워 보지 않으면 전체 모양을 짐작하기 힘들기 때문.
크리스마스 트리를 싱싱하게 보관하려면 커다란 물 쟁반이 있는 나무 받침대를 설치하고, 기다란 깔때기를 받침대에 꽂아 선물로 주위가 어지럽더라도 쉽게 물을 줄 수 있도록 한다.
트리는 집으로 운반해온 즉시 나무 밑동을 잘라 물에 담근 후 적당한 장소에 설치한다. 적어도 1갤런의 물을 유지하도록 매일 물을 주어야 하고, 트리를 설치할 때는 히터가 나오는 구멍이나 벽난로, 스토브 등 뜨거운 곳은 피한다.
<하은선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