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여름과일 간식 만들기 ‘짱’

2004-09-01 (수)
크게 작게
여름철 내내 즐겨먹은 복숭아와 자두. 가을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여름철 과일은 아직도 한창 제맛이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최고의 영양과 맛을 선사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최고의 영양식이 될 수 있다. 여름이 다 가기 전 여름철 과일을 사용한 여러 가지 음식으로 자녀들에게 간식을 만들어주자. 캘리포니아의 과일섭취 장려단체인 캘리포니아 트리 프룻 어그리먼트(California Tree Fruit Agreement)가 복숭아와 자두를 사용한 다양한 레서피를 소개했다


아침

복숭아 팬케이크
HSPACE=5

자녀들이 집을 나서기 전 적어도 과일 한두 쪽은 먹을 수 있도록 과일로 만든 아침식사를 준비하자. 활기 있는 아침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재료: 복숭아 4개, 다목적 베이킹 믹스(저지방) 2컵, 사과주스 1 1/2컵, 계란 1개, 넌스틱 쿠킹 스프레이(Non-Stick Cooking Spray)
▲만들기: 복숭아 1개를 잘게 썬다. 나머지 복숭아는 슬라이스 썬다. 중간사이즈 볼에 베이킹 믹스와 주스, 살짝 치댄 계란을 넣고 촉촉해 지도록 살짝 섞는다. 잘게 썬 복숭아와 섞는다. 프라이팬을 중간 불에 달구고 넌스틱 스프레이를 뿌린다. 반죽을 1/4컵 정도 떼어내서 프라이팬 위에 놓는다. 반죽을 평평하게 편 다음 표면에 거품이 생기고 아래 부분이 골든 브라운이 될 때까지 굽는다.
케이크를 뒤집고 역시 골든 브라운 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복숭아 슬라이스를 올려서 서브한다.

점심

피넛버터와 자두 샌드위치
HSPACE=5

과일을 런치 박스에 추가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과일을 듬뿍 담은 런치 박스를 만들어 보자.

▲재료: 자두 중간사이즈 1개, 샌드위치 빵 2쪽, 피넛버터
▲만들기: 자두를 슬라이스로 얇게 썬다. 식빵의 양쪽 면에 피넛버터를 바른다. 식빵 한쪽 면에 자두 슬라이스를 얹고 다른 식빵을 얹는다. 2등분으로 잘라서 서브한다.

저녁

자두 양념 갈비
HSPACE=5

과일은 저녁식사 메인코스와 함께 혹은 사이드 디시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중국식당의 인기 메뉴인 돼지고기 요리(Sweet and Sour Pork)를 응용해 만드는 자두 바비큐 스테이크.

▲재료: 복숭아 8개, 저염(Low-Sodium) 간장 1 1/2큰술, 콘 스타치 2큰술, 설탕 2큰술, 생강 다진 것 2큰술, 마늘 1쪽, 돼지갈비 2파운드.
▲만들기: 복숭아를 큼직하게 자른 뒤 블렌더나 푸드 프로세서를 사용해 간다. 1쿼트(Quart) 크기의 전자렌지 용 그릇에 돼지갈비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뚜껑을 덮지 않은 채 전자렌지에서 8분간 가열한다.
걸쭉해질 때까지(약 3분) 잘 저어 고기양념을 만든다. 그릴을 중간 세기의 불에 가열해둔다. 고기의 양쪽 면에 만들어진 고기 양념을 바르고 바비큐 그릴 위에 놓는다. 계속해서 뒤집어가며 소스를 바르면서 약 20분간 굽는다. 불에서 내려놓은 뒤 다시 한번 소스를 발라 서브한다.


<홍지은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