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샌타모니카시 연례행사 시니어 프롬

2004-03-26 (금)
크게 작게
마음은 항상 ‘영원한 청춘’

지난 주말 샌타모니카 시빅 오디토리엄에서는 샌타모니카 시에서 마련하는 연례 행사 ‘시니어 프롬‘이 열렸다. 프롬 파티 하면 자동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남녀 학생들이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고 처음으로 댄스도 하고 데이트도 하는 이벤트를 연상하게 된다. 이날 참석한 500여 쌍의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18인조 밴드 ‘제리 캐리스 멜로디 매스터’가 연주하는 흥겨운 음악에 맞춰 무대를 팽팽 돌 듯 춤을 추며 마치 10대 후반으로 되돌아 간 듯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여고생들이 프롬 드레스를 준비하는 데 어지간히 공을 들이는 것처럼 이 자리에 모인 할머니들 역시 각자의 옷장에서 가장 화려한 옷을 꺼내 입고 오색의 보석으로 치장을 한 것은 물론 입술 연지도 붉게 칠하며 한껏 모양을 냈다. 할아버지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엘비스 스타일의 번쩍이는 의상, 중후한 턱시도, 웨스턴 스타일의 의상 등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기름을 잔뜩 발라 머리를 올백으로 넘긴 할아버지는 나이답지 않은 모습이 다소 느끼해 보였다.
파트너가 있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날아갈 듯 아름답게 춤을 추고 있는데 혼자서 또는 동성 친구들끼리 온 시니어들은 자리를 지키고 앉아 커플들을 부러운 눈으로 쳐다보고 있다. 하얀 드레스에 반짝이는 목걸이, 머리에 나비 핀까지 한껏 멋을 낸 한 다이안 할머니, 주름이 조글조글 하지만 젊은 시절 상당한 미인이었을 외모다. 10년은 젊어 보이는 연하의 중년 남자가 예쁘게 단장을 한 그녀에게 다가와 춤을 신청한다. 일어나 춤을 추기 시작하는 그녀는 한 마리 나비가 부럽지 않다.
오드리와 리키 케네트 부부는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밀었다 당겼다 리듬을 타는 것이 보통 춤 솜씨가 아니다. 노년을 보다 풍요롭게 지내기 위해 40대부터 댄스 스튜디오를 다니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덕에 이들 부부는 연말 파티, 크루즈 여행 등 춤출 기회만 주어지면 빠지지 않고 출중한 춤 솜씨를 발휘 한다고.


18인조 라이브 밴드인 제리 캐리스 맬로디 매스터 역시 시니어들로 구성돼 있다. 그들의 감성이 가장 여린 시절 들었던 마이 퍼니 밸런타인, 댄싱 칙 투 칙 등 흥겨운 멜로디를 연주하니 플로어에서 춤을 추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나이트클럽에서 20대 청춘 남녀들이 최신 댄스 뮤직이 나올 때처럼 자지러지는 소리를 낸다.
3시간 내내 거의 쉬지 않고 플로어를 도는 어르신이 있어 도대체 그 노익장의 비밀이 무엇인가 여쭤봤다. 아침 일찍 일어나 30분 정도 산책을 하며 살고 있는 동네 세리토스의 퍼포밍 아트 센터에서 일주일에 3번 안내원으로 봉사하고 있다는 게리 스티븐슨(72)씨는 자원봉사를 통해 삶의 보람을 찾았다고 얘기한다. 무엇보다 아내 도로시, 그리고 가족과 친구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그의 젊음을 유지시키는 묘약인 것 같다며 웃는 모습이 보기 좋다.
프롬의 모양새를 갖추기 위해 샌타모니카시의 여러 자원 봉사 단체에서는 식사를 제공하고 서브까지 맡았다. 그 와중에 서로의 입에 음식을 떠 넣어주며 애정을 과시하는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있다. 젊은이들이었다면 닭살 커플이라 했겠지만 황혼 녘에 들어선 그들이 애정표현을 보류하지 않고 아낌없이 퍼붓는 모습은 아름답기만 하다.

■ LA인근 시니어센터와 프로그램들

◆The Hollywood Senior
Multi-Purpose Center(A.L.S.C.)
다양한 액티비티, 사회 참여 기회로 시니어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며 성장을 꾀한다. 뉴트리션 서비스, 식사 가정 배달 서비스, 데이 케어는 물론 예술 공예, 운동 교실, 음악 감상과 댄싱, 빙고와 퍼즐 등 테이블 게임, 영화 감상과 단체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360 North St. Andrews Place, Los Angeles, CA 90028. (323) 957-3900. www.hollywood4seniors.com
◆ 성 바나바스 노인 서비스
(St. Barnabas Senior Center)
초교파 비영리 사회 봉사 단체로 이 지역 극빈 시니어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영양 프로그램, 식료품 구입과 배달, 교통과 에스코트 서비스, 주거지 서비스 등.
675 S. Carondelet, Los Angeles, CA 90057. (213) 388-4444 ext. 211
◆한인 건강 정보 센터
치매 예방과 상담, 가정 간호 서비스, 노인의 사회성 개발과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545 S. Gramercy Place, Los Angeles, CA 90020. (213) 427-4000.

■ 노후정보 한국어 사이트

어르신사랑 연구모임 http://cafe.daum.net/gerontology
가정간호 www.sweetcare.com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 www.elder.or.kr
한국노인문제연구소 www.kig.or.kr
대한노인회 www.koreapeople.co.kr
서울시 치매노인상담센터 www.alz.or.kr
보건복지부 www.mohw.go.kr
한국 노인의전화 www.kisca.or.kr
시니어마을 www.seni.net
실버클럽 www.silverclub.co.kr

글 사진 박지윤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