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젤 유방성형 재개
2003-10-17 (금) 12:00:00
FDA자문위 권고
갖가지 부작용으로 1992년 이후 유방 절제수술 환자 외에는 사용이 금지된 유방성형용 실리콘 젤을 유방성형을 원하는 일반 여성들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학계-의료계 전문가 15인으로 구성된 연방식품의약국(FDA) 자문위원회는 15일 유방성형용 실리콘 젤을 일정한 조건 아래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FDA에 권고하기로 9대6으로 결정했다.
자문위의 결정이 구속력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FDA는 자문위의 결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관례이다.
자문위는 다만 실리콘 젤을 사용하는 여성은 모두 보형물의 파열에 의한 누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을 것과 생산업체는 사용자에게 파열이나 통증으로 자주 갈아 끼워야 필요가 있음을 주지시킬 것 등 몇 가지 조건을 달았다.
자문위는 또 실리콘 젤의 사용금지 해제를 요청한 실리콘 젤 메이커 이너메드사에 대해 보형물의 파열 위험이 높아지는 10년 후까지 사용자의 건강을 추적 조사하도록 했다. 이너메드사는 3년 정도만 사용자의 건강을 살피고 있다.
실리콘 젤을 사용한 유방성형 환자는 20%, 유방 절제수술 환자는 46%는 이식 후 3년만에 심한 통증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재수술을 받아야 했다. 첫 3년 동안 4분의1이 보형물을 제거하거나 교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