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파니 사이터만, 어피니티 헬스플랜 박사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눈에 특별한 이상이 생기기 전에는 안과를 찾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큰 실수이다.예방 차원에서 안과에서 눈의 상태를 체크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니 평소 안과를 방문해 이런 문제를 피해야 한다.누구나 일반적 안과 검사는 받고 있고 또 이런 검사들을 통해서 근시나 난시처럼 쉽게 교정할 수 있는 안질환을 발견할 수 있다.또한 심각한 문제인 녹내장 또한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미리 발견할 수 있다.
일반적 안과 문제
-근시: 근시를 가진 사람은 멀리 있는 사물을 정확히 보지 못한다. 예를 들어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 화면이 뚜렷이 보이지 않는 경우이다.
-난시: 난시를 가진 사람은 가까이에 있는 사물을 정확히 보지 못한다. 이때 책읽기나 바느질을 안경이나 교정 렌즈 없이 하기 힘들다. 이 증상은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주로 발생한다.
-녹내장: 녹내장은 눈 안의 압력이 높아짐으로써 눈 안의 주요 시력 신경을 상하게 하는 것이다. 이 현상은 본인도 모르게 천천히, 특별한 증상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도 봉사가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다. 녹내장은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지만, 자주 안과에 방문해 검사를 받으면 이 증세를 미리 발견해 녹내장이 악화되기 전 치료할 수 있다. 또 본 증세는 드러나지 않기에 의사에게 물어보는 게 중요하다. 누구나 녹내장의 발생 가능성이 있지만 특히 ▲40세 이상의 흑인 ▲60세 이상 중 히스패닉계 ▲녹내장이 가족 병력에 있는 경우 ▲당뇨병 환자 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권장 음식
건강한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영양분 섭취가 중요하다. 권장 음식은 비타민A가 포함된 당근, 달걀,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 대구, 넙치 등 생선류가 좋다.
전문의와 상담
60세 이전에는 2년에 한 번 정도 안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이후에는 매년 받아볼 것을 권한다.시력에 문제가 있다고 느낄 때에는 더 자주 검사할 것을 권장한다.아기와 어린이처럼 어린 나이에서부터 안과 의사의 조언과 검사를 받는 것도 좋다. 안과의는 눈 관리를 위해 검진 횟수와 어떤 테스트가 필요한지 조언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affinity.org, 전화 866-247-5678로 문의하면 되고, 시력 또는 일반 건강에 관련된 질문은 스테파니 사이터만 박사(drciterman@affinitypalm.org)에게 연락하면 된다.